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자국민들에 "인도 떠나라"…대사관 직원 철수 검토

입력 2021-04-30 08:06

바이든, 4500조원 이상 대규모 부양책 발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바이든, 4500조원 이상 대규모 부양책 발표


[앵커]

인도의 코로나19 상황도 최악으로 치닫고 있죠. 하루 감염자가 40만 명 가까이 늘어나는 등 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누적 감염자 수도 1천8백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정부는 인도 현지에 머물고 있는 자국민들에게 인도를 떠나라고 권유하고 나섰습니다. 한편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미국 경제는 올해 1분기 6% 넘게 성장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첫 번째 의회 연설에서 우리 돈으로 치면 4천500조 원이 넘는 초대형 부양책을 제시했습니다. 워싱턴을 연결합니다.

임종주 특파원, 인도의 상황이 정말 심상치 않습니다.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40만 명에 육박하고 있어요.

[기자]

미국 존스홉킨스대 집계를 보면 28일 하루 인도 확진자는 379,000여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하루 사이 2만 명가량 늘어나며, 40만 명 선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난 21일 30만 명을 넘은 이후 여드레째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누적 확진자는 1,830만 명, 누적 사망자는 20만 명에 이릅니다.

[앵커]

그래서 미국 정부는 자국민들에게 사실상 인도 철수를 권고했죠?

[기자]

미 국무부는 인도에 대해 여행 금지 경보를 내린 데 이어 인도를 떠나려는 미국인은 이용 가능한 민간 교통편을 이용해야 한다고 공지했습니다.

또 현지 공무원 가족에 대한 자진 출국도 승인했습니다.

대사관과 영사관 직원들의 철수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앵커]

인도의 상황과는 정반대로 미국은 여러 가지 면에서 회복세가 뚜렷한 것 같습니다. 지난 1분기 경제 성장률이 6.4 %로 집계됐죠?

[기자]

백신 접종 가속화와 대규모 경기부양책이 맞물려 나타난 효과로 분석됩니다.

1분기 국내총생산, GDP 증가율 6.4%는 기저 효과로 급반등한 지난해 3분기를 빼면 18년 만의 최대 성장폭이라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습니다.

전문가 사이에선 다른 나라에 비해 빠르고, 분명한 회복의 초기 단계라는 분석과 함께 회복 양상이 부문별로 차이가 커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이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어젯밤(29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의회 연설을 했죠. 우리 돈으로 치면 4천5백조 원이 넘는 공격적인 부양책을 제시했습니까?

[기자]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두고 진행한 상하원 첫 합동연설에서 미국이 새롭게 비상하고 있다며 4조 달러, 우리 돈 4500조 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의회에 예산안 처리를 촉구했습니다.

일자리 계획 2조2500억 달러, 저소득층과 중산층 지원 계획 1조8천억 달러 등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연설 내용 잠시 들어보겠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금세기 최악의 코로나 대유행과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위기였습니다. 이제 (취임) 100일 만에 미국이 다시 움직이고 있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앵커]

그런데 우리가 크게 걱정할 것은 아니지만, 공격적인 부양책의 문제는 재원 마련 아니겠습니까? 부자 증세 카드를 꺼내 들었군요?

[기자]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기업과 1%의 부자들이 공정한 몫을 내야 할 때라며 부자 증세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법인세를 21%에서 28%로, 소득세는 연간 40만 달러 이상의 경우 현재 37%에서 39.6%로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놓고는 야당인 공화당 내부에선 사회주의식 발상이라는 반발이 나오고 있고 민주당에서도 찬반 논쟁이 일고 있습니다. 

[앵커]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도 관심이었는데 억지력 유지와 함께 외교적 해결도 강조했죠?

[기자]

바이든 대통령은 이란과 북한 핵이 미국과 세계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규정하고 동맹과 긴밀히 협력해 대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목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우리는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외교와 엄중한 억지력으로 (이란과 북핵 위협에) 대처할 것입니다.]

한미 간 굳건한 안보 태세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면서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분명히 한 대목입니다.

관련기사

인도서 심각한 영유아 감염…'변이'로 더 독해졌나 인도 대확산에 불똥 튄 주변국들…초비상 직면 인도 교민사회 '비상'…이 판국에 직원 파견 업체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