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북 외화수입 차단"…푸틴, 외교적 해법에 무게

입력 2017-09-05 07:35 수정 2017-09-05 07: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엔 안보리가 새로운 대북 제재를 위한 논의에 착수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어젯(4일)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대북 원유공급 중단과 같은 강도 높은 제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어젯밤 푸틴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유엔 안보리가 논의 중인 대북 제재 조치를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북 원유 공급 중단과 북한 해외노동자 수입금지 등 북한의 외화 수입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유엔 안보리에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조만간 유엔 안보리에서 표결을 거칠 새 대북제재안에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핵 문제가 평화적, 외교적으로 해결돼야 하지만 북한이 먼저 추가 도발을 멈춰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규탄하면서도 대화와 외교적 해법에 거듭 무게를 실었습니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두 정상 간 전화통화에 대해 "러시아 측이 대화 재개와 광범위한 정치적. 외교적 수단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습니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도 "한반도에서의 경솔한 행동은 정치·군사적 폭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신중한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더불어 "유엔 안보리 제재가 사실상 한도에 이르렀다"며 대북 추가 제재에 부정적 입장을 시사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북핵문제' 중·러 정상과 소통방안 강구하라" 푸틴 "대북 제재, 긍정적 결과 못 내"…외교적 해결 고수 국가적 잔칫날 일격 당한 중국…북중 국경 지대 긴장감 NSC, 북 핵실험 대응책 집중 논의…강력 제재안 모색할 듯 문 대통령, 이틀째 일정 비우고 방러·정상회담 준비 전념 문 대통령, 6∼7일 취임 후 첫 러시아 방문…푸틴과 정상회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