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북핵문제' 중·러 정상과 소통방안 강구하라"

입력 2017-09-04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엔 청와대로 가보겠습니다. 이성대 기자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최고수위 제재, 결국은 중국이 어느정도 동참하느냐에 달려있다는 건 공통된 분석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도 혹시 중국측과 직접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3일) "중국 러시아 정상 등과 북핵 해법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 이렇게 지시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가 기존 한미일 공조에서 강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중국 설득에 나서야 한다는 데 입장을 모은 거란 분석입니다.

일단 지난 7월초 독일 G20 회동 이후에 따로 접촉한 적이 없는 중국측과는 조만간 정상 통화를 조율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중국에 좀 가려져 있는 편인데, 러시아도 북핵문제에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는 위치라는 분석은 이미 나와있습니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는 오늘 밤에, 우리 시간으로 11시 밤에 전화통화를 하기로 했죠.

[기자]

청와대는 러시아 역할론도 내심 바라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가 알려진 것보다 더 크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푸틴 대통령과 오늘밤 통화에 이어, 모레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서 한러 정상회담을 갖기 때문에, 이번주 내내 양 정상은 북핵문제 해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럼에도 가장 관심은 우리 정부가 이제 뭘할 수 있느냐, 인 것 같습니다.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론. 특히 운전석론, 이것이 점점 설 자리를 잃는 게 아니냐는 주장도 커지고 있는 상황 아닙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실제 어제 NSC에선, 대화시도보다 군사적 대치 상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송영무 국방장관이 오늘 국회에서 말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기류를 종합하면 대화 기조를 강조하고 주장하기엔 당분간 상황이 좋지 않다는 데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압박의 수위를 최고 수준으로 높이더라도, 대화에 대한 기본 원칙을 접을 수는 없고, 그래서도 안된다는 게 아직까지 청와대 기류입니다.

[앵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한국이 북한에 유화적 발언하는 게 효과가 없을거란 점을 알아가고 있다'고 언급한 부분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한미 공조가 안되는것 아니냐 이런 우려도 있고, 일부에선 무례하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 그에 대한 청와대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논란이 일자 청와대측에서는 미 NSC측에 트윗 발언에 대한 경위를 물었고, "한미간에 이견이 전혀 없다"는 답신을 보내왔다고 청와대측이 강조했습니다.

빨리 진화에 나선건데, 청와대 안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마치 우리 정부가 북한 유화책을 쓰는 것처럼 오해하게 만들 수 있는 발언을 했다고 불만도 나오고 있습니다.

더구나 이런 미묘한 발언을 미국 대통령이 공식 입장이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통해 불평하듯 한 것도 국내 뿐 아니라 미국에서조차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청와대측에선 우리 정부가 주장하는 건 북핵 해결 단계에서 전쟁에 반대하는 개념의 평화적 해법으로서의 대화를 주장하는 것이지, 단지 대화를 위한 대화나 무조건적인 대화를 주장하는 게 아니라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최고도의 강력한 압박·제재"…아베와 통화 트럼프 '대북 전면 봉쇄' 초강수 예고…군사 대응 경고도 안보리 "북, 심각한 국제적 의무 위반"…오늘 밤 긴급회의 "전세계 비핵화 체제 위협"…각국 '대북 제재' 한목소리 푸틴 "대북 제재, 긍정적 결과 못 내"…외교적 해결 고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