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00억 못 받아" vs "공사비 부풀리기" 업체-평창조직위 공방

입력 2018-10-01 08:18 수정 2018-10-01 13: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평창 동계올림픽 공사 대금을 100억원이 넘게 받지 못했다는 업체측과, 업체의 일방적인 공사비 부풀리기라는 대회 조직위원회 측이 맞서고 있습니다. 법정 다툼으로까지 갈 것으로 보입니다.

조승현 기자입니다.
 

[기자]

행사용품 대여 업체인 대원렌탈은 평창올림픽 그랜드스탠드 공급을 맡았습니다.

설상경기장에 임시관람석을 설치하는 86억 원짜리 사업이었습니다.

그런데 업체 측은 당초 금액의 2배가 넘는 107억 원이 추가로 들었다고 주장합니다.

최초 설계가 부실한데다 빠듯한 공기를 맞추느라 비용이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IOC측이 안전 문제 등을 계속 지적해 설계 변경과 추가 공사가 많았다고 말합니다.

업체 측은 그 때마다 조직위와 감리단의 승인이 있었다며 관련 문서도 공개했습니다.

반면 조직위는 업체 측이 제안서 내용과 맞지 않는 설계를 계속 제출해 대회 준비에 차질을 줬다고 반박합니다.

하지만 대회가 임박해 급하게 공사를 시작했고 계약은 나중에 맺었다고 설명합니다.

업체 측이 이를 악용해 일방적으로 공사비를 부풀렸다는 것입니다.

조직위도 IOC 지적사항 등으로 중간에 추가 지시사항이 많았던 것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감리단이 인정한 추가 공사비는 12억 원에 불과하다는 입장입니다.

올림픽이 끝난지 반년이 지났지만 양측 의견 차가 워낙 커 결국 법정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러는 사이 하청업체와 노동자들의 고통만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2032년 올림픽 공동 개최 추진…한반도서 세 번째 올림픽 열리나 문대통령 "2032 하계올림픽 남북공동유치, 초기 협의 시작해야" 신발값에 비해 공임은…"우린 노동자" 거리로 나온 제화공들 '밤샘근무'에 휴직 '눈치'도…병원서부터 임산부 차별 만연 중소기업에선…노동시간 단축 요구에 "임신이 벼슬이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