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특사단, 내달 정상회담 앞두고 출국…세부내용 조율

입력 2017-05-17 08: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미 양국이 다음달 말 미국 워싱턴에서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대통령 취임 한 달여만에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건 이례적인 일인데, 당장 오늘(17일) 떠나는 미국 특사단은 정상들이 만나서 어떤 얘기를 나눌 지, 의제를 조율할 예정입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달 말 미국으로 건너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기로 했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6월 말 워싱턴에서 조기에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정의용 청와대 외교안보 태스크포스 단장과 매튜 포틴저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은 어제, 청와대 여민관에서 만나 정상회담의 대략적 일정과 포괄적 의제를 확정했습니다.

정상회담 조기 개최에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핵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이고 한반도를 둘러싼 기류가 복잡하게 흘러가고 있다"면서, "취임 후 외교안보 문제에 우선적으로 집중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인식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양국은 우선 여건이 갖춰지면 북한과의 대화도 가능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정상회담 세부 일정과 의제를 조율하기 위한 미국 특사단은 오늘 오전 워싱턴으로 출발합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박원순·안희정 사람 껴안고, 측근들은 '2선 후퇴' [여당] 박근혜 측, 혐의 모두 부인…다음 주 본격 재판 청와대 "6월말 워싱턴서 한·미 정상회담 개최 합의" 약자보다 기업 보호…트럼프 정권, '불편한 진실' 공개 축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