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거물급 연루' 소문 무성했던 엘시티 수사…맹탕 지적

입력 2017-03-08 09: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산 해운대 엘시티 사건도 어제(7일) 부산지검이 1년에 걸친 수사를 마무리하며 수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이번 수사로 엘시티 시행사의 실 소유주인 이영복 회장이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을 통해서 로비를 시도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관심을 모았던 정치인들에 대한 로비 의혹, 그리고 비정상적인 인허가 과정에 대해서는 밝혀진 게 거의 없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이 확보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2015년 7월 업무수첩에는 '해운대 LCT fund POSCO', '중국 X, 하나은행 김정태' 가 적혀 있습니다.

부산지검 특수부가 이를 토대로 수사한 결과, 당시 안 수석이 하나금융지주 김 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엘시티 자금대출을 요청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엘시티 시행사 실소유주 이영복 회장과 안 전 수석의 연결고리는 현기환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었습니다.

하지만 김 회장의 거절로 대출은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이밖에 검찰은 지난 1년동안 현역인 배덕광 자유한국당 의원과 친박 핵심인 현 전 수석 등 12명을 구속기소했습니다.

하지만 거물급 정치인에게 로비가 있었다는 무성한 소문과 달리 더 이상의 성과는 없었습니다.

비정상적인 인허가 과정과 포스코의 시공참여, 부산은행 대출 과정도 거의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투자이민제를 허가해준 법무부 수사는 엄두도 못냈습니다.

허남식 전 부산시장에 대해 청구한 영장은 기각됐습니다.

부산 시민단체와 야당은 맹탕수사라며 전면 재수사를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부산지검, '엘시티 비리' 관련 24명 기소… 수사 마무리 '엘시티 비리' 허남식 전 부산시장 영장실질심사 [단독] BNK 주가조작 포착…초유의 '꺾기 대출' 방식 '엘시티 비리혐의' 허남식 자택·사무실 등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