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술핵 재배치·군인 월급 인상…안보 공약 '허와 실'은?

입력 2017-04-25 0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선거를 앞두고 안보 공방이 있을 때마다 보수 진영은 '안보 검증'을 해야 한다고 공격하고, 진보 진영은 '안보 장사'를 그만두라고 맞받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번 대선도 예외는 아니죠. 각 캠프 사이의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안보 공방 속에 정작 후보들의 진정한 안보 공약에 대한 검증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각 캠프 안보공약의 허와 실을 유선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전문가들은 당장 검증이 시급한 안보 공약으로 북핵 위협에 대한 실질적 대응방안을 꼽았습니다.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세 후보는 이에 대해 비슷한 공약을 내놨는데, 이미 국방부가 시행하고 있는 정책과도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와 킬체인을 조기에 도입하겠다는 세 후보의 정책은, 지난 14일 국방부가 발표한 국방중기계획 내용과 똑같습니다.

홍준표, 유승민 두 후보는 전술핵 재배치 공약을 내놨지만, 한반도 비핵화를 명분으로 국제사회에 북한에 대한 제재를 호소하고 있는 현재 상황과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문재인, 심상정 후보가 내건 병사 월급 인상 공약은 구체적인 재원 마련책이 부족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안철수 후보의 '국방과학기술 발전' 공약과 유승민 후보의 '부모-부대간 소통 활성화' 공약은 올해 국방부 업무보고와 일정 부분 비슷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측, 반박 자료 공개…한 걸음 물러난 송민순 '주적' 논란 후 첫 여론조사…문재인-안철수 격차 여전 세탁기부터 세그웨이까지…'전략 담은' 유세전 소품들 네거티브 난무한 3차 토론…내일 '원탁토론' 첫 도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