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측, 반박 자료 공개…한 걸음 물러난 송민순

입력 2017-04-24 08: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송민순 전 장관은 문 후보 측의 주장을 재차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송 전 장관은 기존 주장의 핵심 내용인 기권 결정 시기에 대해서 이전과 달리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습니다.

계속해서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한 논의는 2007년 11월 16일 끝난 것이 아니라 UN 표결 직전까지 계속됐다며, 문재인 후보 측의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송 전 장관은 "2007년 11월 16일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기권 쪽으로 정해졌을 수 있지만 자신이 반대하며 노무현 당시 대통령에게 친서까지 보냈다"고 주장했습니다.

다시 말해 UN 표결 직전인 11월 20일까지도 우리 입장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송 전 장관의 주장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회고록에는 "11월 16일 격론했지만 결론을 낼 수 없었다"고 적은 바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23일) 언론 인터뷰에서는 "16일에 기권 쪽으로 정해졌을 수도 있다"고 한 걸음 물러난 것입니다.

문 후보 측은 그날 이미 기권으로 결정됐지만 송 전 장관이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송민순 회고록 논란' 재점화…"문, 북에 의견 묻자고" 송민순 주장과 '엇갈린' 김만복 "북에 원론적 입장 통보" "국정원 회의록 공개하라" 문재인에 총공세 나선 3당 문재인 "송민순, 정치적인 의도…허위사실 공표 고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