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꼬리에 꼬리를 무는 '명부 유출'…어떻게 이용됐을까?

입력 2012-06-22 07: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당원 명부 유출 사건으로 새누리당이 소란스럽습니다. 문제가 된 문자메시지 업체를 새누리당 후보 30여 명이 이용했고, 이 가운데에는 당선자도 7명이나 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문제로 친박계와 친이계가 다시 충돌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의 공세도 거센데요.

임소라, 유미혜 기자입니다.

[기자]

새누리당 당원 명부는 크게 두 가지 경로로 유출됐습니다.

구속된 이창은 새누리당 전 청년국장이 이채익 의원을 포함한 8명의 총선 후보 측에게 건넸고, 친분이 있던 모 문자메시지 발송업체 대표 이 모씨에게도 대가를 받고 넘겼습니다.

선거과정에서 이 업체를 이용했던 새누리당 후보들은 30여 명이 넘고 이채익, 박덕흠 의원 등 당선자도 7명에 이릅니다.

대전에 본사를 둔 터라 충북지역에 몰려있습니다.

새누리당의 경우 여론조사와 당원들의 투표로 후보를 정한 곳이 상당수여서 미리 당원 명부를 확보했다면 후보로 공천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후보자들에게 당원명부가 흘러가진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박민식/당원명부유출 진상조사팀장 : 유출받았던 명부를 이런 입후보자들이 활용했다는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의원실에서도 업체로부터 문자메시지를 대량으로 발송하는 단말기를 빌려 사용했을 뿐 당원들의 연락처를 건네받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M업체 거래 의원실 보좌관 : 한번 누를 때마다 (문자메시지가) 20개 씩 가는데 그걸 하기 위해 기계를 빌린 것이지 그런 거래는 전혀 없었습니다.]

당원 명부를 유출한 이 전 국장이 구속된 지 일주일이 넘었지만 새누리당은 유출 사실만 확인했을 뿐, 명부가 경선과정에 어떻게 이용됐는지에 대해선 답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민주통합당 당선자 20여 명도 해당 업체를 이용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관련기사

입 굳게 다문 박근혜…사태 수습에 소극적인 새누리당 새누리 당원명부 유출 일파만파…후보 수십명 도왔다 박민식 "명부 전달 문자발송업체 야권 후보도 이용" 박지원 "새누리 유출명부 연루의원 사퇴해야" 명단 파악하고도 모른 척…새누리당 '거짓말 릴레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