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떠나간 '마왕' 신해철…그의 거침없는 발언과 가족애

입력 2014-10-28 09:28 수정 2014-11-04 22: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회 이슈에도 거침없는 발언으로 대중에게 '마왕'으로 불렸던 가수 신해철 씨가 46살로 생애를 마감했습니다. 이주찬 기자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 기자 신해철씨가 어제(27일) 저녁 숨을 거뒀어요?

[기자]

그렇습니다. 신해철 씨가 어제 저녁 8시 19분 저산소 허혈성 뇌손상으로 숨을 거뒀다고 신 씨가 마지막 입원 치료를 받고 있던 아산병원 측이 밝혔습니다.

심장정지로 인해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사망했다는 것입니다.

앞서 신 씨는 지난 17일 서울 송파구의 모 병원에서 장협착증 수술을 받고 다음날 퇴원했는데요, 이 후 복막염과 패혈증 등의 후유증으로 통증을 호소하며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다 지난 22일 의식을 잃고 심폐소생술을 받은 뒤 아산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습니다.

아산병원 이송된 뒤에는 3시간에 걸친 응급수술을 받았고, 그 뒤로 계속 의식불명 상태에 빠져있다 닷새 만에 결국 생을 마감했습니다.

2012년에는 담낭염으로 간의 절반을 떼내고 쓸개를 적출하는 수술을 받은 뒤 한동안 활동을 중단하기도 했는데요.

6월에는 '리부트 마이셀프'라는 앨범을 발표하고 가수활동을 다시 시작하고, JTBC의 새 프로그램 '속사정쌀롱'의 진행자로 발탁돼 첫 회 녹화를 마친 상태였습니다.

[앵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인데요, 신 씨가 의식불명에 빠진 원인이 '위밴드 '수술을 받은 것에 대한 부작용 때문이라는 얘기가 시중에 돌았고, 일부 보도도 있었는데, 어떻게 된 것인가요?

[기자]

네, 신 씨는 위의 일부를 묶어 식사량을 제한하는 위밴드 수술을 지난 2009년에 받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장협착증 등 부작용이 생겨 결국 사망에 이렀다는 것은 어디까지 루머일 뿐이고요,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워낙 갑작스런 죽음 탓에 동료들도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인데여, 시나위의 신대철 씨와 DJ DOC 김창렬 씨는 신 씨의 죽음은 병원의 과실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과거 신해철 씨가 쓴 유언장이 가슴을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죠?

[기자]

자신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예고한 것일까요?

2011년 7월 신해철 씨는 한 방송에서 동영상 형태의 유언장을 공개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못다 하고 떠나게 될 것을 두려워하는 남자가 남기는 이야기 편지"라며 "결혼 전 자살 충동을 조절하는 훈련이나 치료를 받았는데, 아이들이 생기고부터는 너무 행복해 저절로 치유가 됐다"고 아내에게 전했습니다.

이어 "다음 생에 다시 태어나도 당신의 남편이 되고 싶고, 그 무엇으로도 인연을 이어가고 싶다"며 감사의 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본 신 씨의 아내는 "아이를 못 낳을지도 모르는 자신을 선택해줬다"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신 씨는 9살 딸과 7살 아들이 있는데요, 결혼 당시 신 씨의 아내는 암투병 중이어서 이런 말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은 완치된 상태입니다.

조금 전 리포트에서 보셨지만 지난 7월 JTBC 비정상회담 프로그램에 출연해선 "꿈을 이룬다는 성공의 결과보다 자신의 행복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는데, 유작이 된 이 방송에서 신 씨는 꿈과 행복을 이야기 했습니다.

[앵커]

꿈을 이루는 것보다 과정이 더 중요하다라는 메시지를 대중에게 남겼는데, 신해철 씨는 그 전에도 사회 이슈에 대해서 과감한 발언을 많이 했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MBC '100분 토론'에 여러 차례 출연해 대마초 합법화와 간통죄 반대, 학생 체벌 금지 등을 주장하는 등 자신의 소신을 과감하게 발언해 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는데요.

그래서 별명이 '마왕'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2002년 대선에선 고 노무현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기도 했는데요, 신해철 씨는 "사회적 발언을 하거나 정치 이야기를 하는 게 다 음악이라고 생각한다"며 "정치와 사회와 음악이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음악이 이상해진다"고 말한바 있습니다.

음악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춘 뮤지션을 잃은 문화계 안팎에도 큰 충격을 안겼는데요.

자신의 짧은 인연을 내다봤을까요. 1990년 발표한 '그런 슬픈 표정하기 말아요'에서 신 씨는 "이 세상 살아가는 이 짧은 순간에도 우린 얼마나 서로를 아쉬워 하는지, 그런 슬픈 표정하지 말아요"라고 당부했었는데요, 부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관련기사

신해철, 결국 하늘로…사인은 '저산소 허혈성 뇌손상' '굿바이 마왕' 각계 애도…신해철 "꿈보다 행복" 회자 신해철, 실험으로 점철된 음악 인생 '마왕' 신해철, 원조 '독설 소셜테이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