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청관계 '박근혜 친정체제' 속 험로 예고

입력 2012-05-21 16:10

정책공조 파열음 가능성..정치적 충돌은 자제할 듯


이 대통령 내달 19대 국회 개원후 여 지도부 회동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책공조 파열음 가능성..정치적 충돌은 자제할 듯


이 대통령 내달 19대 국회 개원후 여 지도부 회동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관계가 새 변곡점을 맞았다.

여당인 새누리당이 21일 명실상부한 `박근혜 친정체제' 구축을 완료함에 따라 당청 관계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임기말의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도 전략의 변화가 필요한 때다. 힘으로 누를 수도 없고 당내에서 지원할 적극적 우군도 없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여당과의 관계 모색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이날 새누리당이 사무총장에 친박(친박근혜) 서병수 의원을 임명하면서 이른바 '빅3'(대표·원내대표·사무총장)가 모두 친박계로 채워진 데 대해 논평을 자제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친이·친박은 이제 없다"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지난 3월 19대 총선 공천에서 친이(친이명박) 인사들이 대거 탈락할 때부터 조성된 당청간 긴장감은 이날을 기점으로 더욱 팽팽해지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당청 관계가 '고별 수순'에 접어들었다는 성급한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일단 청와대 입장에선 여당과의 정책 공조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 대통령이 추진해온 핵심 과제들을 올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려면 19대 국회 출범 이후 새누리당의 협조가 절실하지만 예전처럼 순순히 말을 들어줄 분위기가 아니다.

특히 대선을 앞둔 새누리당은 각종 정책과 공약에서 현 정부와의 차별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보여 당청 관계에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이 대통령의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 반대 기조도 위험에 노출돼 있다.

입법의 주도권을 쥔 이한구 원내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행정부 견제'의 뜻을 분명히 했다. 여당이라고 해서 정부를 봐주지 않겠다는 뜻이다.

황우여 대표 역시 원내대표 시절 '반값 등록금', '무상 보육' 등 파격에 가까운 정책을 들고 정부와 각을 세웠고, 정부의 추가 감세 계획을 전면에 나서 철회시킨 `반(反)MB노믹스'의 대표 주자이다.

임기 후반기 들어 수면 위로 속속 고개를 드는 측근과 친인척 비리 문제에서도 새누리당은 "정권의 비리가 있다면 철저히 규명할뿐 감싸지 않겠다"며 분명히 선을 긋고 있다.

경우에 따라선 여당도 야당 못지않게 이 대통령과 청와대를 압박하고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정치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만큼 크게 신경쓰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한 핵심 참모는 "의혹이 있다면 수사를 해 규명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청 관계가 다소 삐걱댈 수는 있어도 파국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책적으로는 다소 부딪칠 수 있지만 정치적 충돌은 피할 것이란 얘기다.

이 같은 분석은 대선 정국에서 유력 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가 굳이 이 대통령과 각을 세울 필요가 없다는 점을 근거로 한다.

어느 정도의 정책적 차별화는 필요하겠지만 정치적으로 대립할 경우 대권 행보에 누가 될 가능성이 만만치않다. 실제 과거 유력 대선주자들이 `레임 덕(권력 누수)' 국면을 활용해 임기말 현직 대통령과 대립했다가 결국 손해를 본 선례가 적지 않다.

연초부터 불어온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간 `화해의 훈풍'은 이런 요소들을 서로 고려한 선택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 공천에서 탈락한 친이계 인사들이 집단 탈당을 추진하다 하나같이 주저앉은 대목도 예사롭지 않다.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대선 또는 대선 이후까지 `동반자 관계'를 유지할 것이란 분석이 적지 않다.

박 전 대표와 새누리당 친박 지도부는 이 대통령을 정면으로 공격하거나 탈당을 요구하지 않고, 이 대통령도 박 전 대표의 대선 행보에 흠집을 내지 않는 공조 체제가 유지될 것이란 게 대체적인 예상이다.

청와대는 이를 '대선 불개입'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른바 이심(李心·이대통령의 의중)이 대선 경선 과정에 개입하지 않을 것이란 얘기다.

이 대통령은 새누리당 새 지도부와의 상견례를 서두르지 않을 생각이다.

다음달 19대 국회가 개원한 뒤에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회동을 하고 남은 임기 국정 운영에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서병수 "개인적으론 경선룰 바꾸기 어렵다고 생각" 새누리 친박체제 완성…사무총장 서병수·대변인 김영우 새누리당 친박 사무총장으로 대선 뒷받침 새누리 사무총장에 친박계 중진 서병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