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당 친박 사무총장으로 대선 뒷받침

입력 2012-05-21 09:52 수정 2012-05-21 11:02

온건친박 서병수 낙점‥최경환은 캠프서 역할 맡을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온건친박 서병수 낙점‥최경환은 캠프서 역할 맡을 듯

새누리당이 21일 친박(친박근혜) 사무총장 임명으로 '박근혜黨'으로 완벽하게 탈바꿈했다.

당을 이끌어가는 투 톱인 당 대표와 원내대표에 이어 당의 조직과 자금을 담당하는 사무총장까지 친박 주류가 접수하면서 8월 대선후보 경선과 12월 본선을 겨냥한 '박근혜 대선체제' 구축이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평가된다.

5선의 황우여 대표는 개혁파 중립이지만 친박 성향인데다 이번 5·15 전당대회에서도 친박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당선된 인물이고, 4선의 이한구 원내대표는 `박근혜 경제교사'로 불릴 정도로 친박 핵심 인사다. 4선의 서병수 신임 사무총장 역시 친박 핵심 인물이다.

특히 사무총장이 당 대표를 보좌하면서 대선후보 경선과 본선을 실무적으로 관리하는 중책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친박 사무총장 발탁은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대선 가도를 염두에 둔 인사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들은 앞으로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 사무총장 모두 공정한 경선을 위해 엄정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리이지만 현실적으로 박 전 위원장과 '호흡'을 맞추고 있는 상태다. 비박(非朴·비박근혜) 주자들이 요구하는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입장표명은 삼가고 있지만 사실상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다.

다만 새 지도부의 최대 과제인 '경선 룰'을 잘못 다뤄 불공정 시비가 일 경우 비박 주자들의 강력 반발 속에 당이 시끄러워질 수 있어 친박 지도부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된다. 황 대표가 정몽준 전 대표, 김문수 경기지사, 이재오 의원을 차례로 만나 경선 룰 문제를 논의한 것도 이 때문이다.

당 지도부가 조직의 상층부라면 상층부와 하층부, 즉 지도부와 당원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기간조직인 당협위원장(옛 지구당 위원장)은 4·11 총선을 거치면서 일찌감치 친박으로 넘어간 상태다. 친박이 위아래 전체 조직을 접수한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박 전 위원장은 지난 15일 '149일간의 비대위원장' 활동을 마무리하고 잠시 휴식에 들어갔다. 재충전 기간을 가진 뒤 내달 초 경선 캠프를 발족하고 본격 활동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사무총장 인선을 놓고 당내에서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애초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던 친박계 '핵심중 핵심'인 3선의 최경환(경북 경산·청도) 의원 대신 서병수 의원이 발탁된데 따른 것이다.

당 일각에선 친박 내부의 역학구도와 연결지어 보는 시각이 없지 않다.

친박 위주로 구성된 최고지도부가 최 의원의 '역할'을 인정하면서도 친박 색채가 너무 강한데다 박 전 위원장과 이한구 원내대표가 TK(대구·경북)인 상황에서 TK 사무총장을 선택하기가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서 의원은 부산 출신이다.

친박 최고위원들과 친박 성향 중립으로 분류되는 황우여 대표는 이런 점을 적잖이 의식했다는 후문이다.

최 의원은 향후 대선 캠프에서 큰 역할을 맡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새누리 사무총장에 서병수(1보) 박지원 "민주 대표경선 흥행 대박" 새누리 이한구 의원, '노무현 잘 XX다' 리트윗 논란 정몽준, 동창 박근혜와 반말하나? "그럴 수 있으면.." 황우여, 비박주자들과 연쇄회동…경선룰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