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혼부부·저소득층 지원…내년 '실생활 체감' 정책은?

입력 2016-12-30 09: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내년에 경제정책을 어떻게 펼칠지 방향을 정했는데. 아무래도 실생활에서 체감하는 정책이 어떻게 바뀌는지가 가장 큰 관심사겠죠.

박영우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내년에 새로 도입할 제도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혼인 세액 공제 혜택입니다.

정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혼인율을 높이기 위해 총급여 7000만원 이하인 근로자가 결혼하면 50만원의 세금을 깎아주기로 했습니다. 맞벌이라면 총 100만원을 공제받습니다.

세액공제는 산정된 세액에서 아예 세금을 빼주는 방식입니다.

재혼하는 경우도 혼인세액공제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신혼가구가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때 적용하는 우대 금리도 현행 0.5%포인트에서 0.7%포인트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6000만원 가량 대출이 있는 가구라면 연간 12만원의 이자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 대책은 집 값 하락에 대비해 탄력적으로 운영합니다.

과열 지역은 지금처럼 규제하되 매매 위축이 우려될 때는 빠르게 규제를 완하하는 절차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또 전세시장 안정을 위한 전세임대 물량을 당초 계획보다 1만가구 늘려 5만가구를 공급합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지원도 확대됩니다.

기초생활대상자에 지급하는 생계급여는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127만원에서 134만원으로 인상됩니다.

이밖에 실효성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돼온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법제화 여부는 내년 상반기에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공정위, '특허 폭리' 퀄컴에 제동…1조대 과징금 부과 대한항공, 기내 난동 승객에 '엄정대처'…뒷북 지적도 제조업 이어 금융권까지…거세지는 '대량 실직' 한파 김영란법 이후 '첫 명절'…소고기 선물세트 인기 주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