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백남기 부검영장 2차 강제집행 시도

입력 2016-10-25 15:19

병력 800명 동원…영장 기한 오늘까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병력 800명 동원…영장 기한 오늘까지

경찰, 백남기 부검영장 2차 강제집행 시도


경찰이 25일 농민 고(故) 백남기씨에 대한 압수수색 검증영장(부검영장) 강제집행에 나선다. 지난 23일에 이어 두번째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이날 오후 3시께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부검영장을 집행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백씨 부검영장 집행협의 및 집행을 위해 경비경력 9개 중대 약 1000명을 동원해 장례식장을 방문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3일 오전 홍완선 종로서장은 9개 중대 병력 800명을 대동한 채 영장 집행을 위해 장례식장을 찾아 부검 관련 협의를 위한 유족과의 직접 면담을 요구했다.

하지만 유족들은 경찰의 요구를 완강히 거부, 야당 의원들의 중재로 유족 측 법률대리인 등과 경찰이 장례식장 앞에 설치된 천막에서 협의하는 데 그쳤다.

협의 종료 후 백씨의 장녀 도라지씨가 "만나면 협의한답시고 명분을 만들 게 분명하다. 절대 응하지 않겠다. 모든 접촉은 법률대리인 측과 하면 된다"고 거절했다.

경찰은 "유족과 직접 만나진 못했지만 유족이 언론을 통해 밝힌 반대 의사를 존중한다"며 경력을 철수시켰다.

백씨 부검 영장은 이날까지다.

백씨는 지난해 11월14일 민중총궐기에서 경찰이 살수한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의식불명 상태에 빠진 지 317일 만인 지난달 25일 별세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고 백남기 부검영장 오늘 만료…시민·종교계 공동대응 영장 재발부 명분쌓기?…경찰, 백남기 부검시도 논란 이철성 청장 "부검영장 집행은 경찰 역할…당당하게 해야" 백남기 사태 한달 갈등 최고조…"제3자 중재 필요 시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