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철성 청장 "부검영장 집행은 경찰 역할…당당하게 해야"

입력 2016-10-24 16:24

추가집행 여부는 '고민 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추가집행 여부는 '고민 중'

이철성 청장 "부검영장 집행은 경찰 역할…당당하게 해야"


이철성 경찰청장이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끝내 숨진 고(故) 백남기씨의 부검영장 집행을 정당하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청장은 2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추가 집행을 하더라도 당당하게 해야한다고 본다. 야간에, 작전하듯 할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전날 서울대병원 인근에 9개 중대 800여명을 배치하고 서울 종로경찰서장이 유족들과 만나 부검영장 집행에 대해 논의한 후 철수한 바 있다.

이 청장은 "경찰은 법집행기관으로서 영장에 적시된 조건을 최대한 지키고 유족 의사를 명확히 들으려한다"며 "경찰이 집행을 못할 건 없지만 과도한 물리력을 사용해서 집행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분들은 영장을 집행하려는 것이 물타기다 뭐다 하는데, 그런 건 전혀 아니다"며 "정상적으로 발부된 영장이니까 최선을 다해서 집행하는 게 경찰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또 "발부한 법원 조차도 '사실상 기각이다'는 말을 하기도 하고 다른 고위 관계자는 아니라고도 한다"며 "유족들은 경찰이 강제집행을 하기 위한 꼼수라고 하던데 그렇지 않다. 영장과 관련한 사법기관들의 해석이 있다"고 말했다.

추가 집행 여부에 대해서는 "고민 중이다. 일단 이틀 남았으니까 검찰과 협의해보겠다"며 "법 집행기관으로서 영장 만료일(25일)까지 최대한 성의를 갖고 설득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해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이 작성한 상황속보 관련 논란에 대한 해명도 나왔다. 경찰은 이달 6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처음 등장한 상황속보에 대해 처음에는 '작성하지 않았다'고 했다가 '확인 후 파기해서 없다'는 답변을 유지해왔다.

특히 상황속보 중 '없다'던 부분은 백씨에 대한 보고가 담겼을 것으로 추정되는 부분이라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기도 했다. 그러다 최근에는 경찰이 파기해 없다던 당시 상황속보가 발견돼 여론이 악화됐다.

이 청장은 "논란이 된 상황속보에 대해 미리 전수조사하지 못한 부분은 제 잘못"이라면서도 "경찰이 가진 건 전부 파기했다. 서류로 존재하는 건 없고 각종 소송 서류에 첨부된 것이 발견됐다. 검찰 요청으로 PDF파일로 제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내일 백남기 부검영장 만료…경찰, 재집행 시도할까? 영장 재발부 명분쌓기?…경찰, 백남기 부검시도 논란 백남기 장례식장 지키는 일반 시민들…"누군가는 있어야" 백남기 사태 한달 갈등 최고조…"제3자 중재 필요 시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