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수활동비 용처 집중 추궁…최순실 전달 여부 주목

입력 2017-11-04 20:52 수정 2017-11-20 23: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은 구속된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어디에 썼는지 추궁하고 있습니다. 특히 검찰은 최순실 씨가 막대한 현금을 쓴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의 취재기자 연결해 보죠.

임지수 기자, 상납금을 어디에 썼는지에 대해서 진술들이 어떻습니까?

[기자]

박 전 대통령에게 자금을 전달한 건 맞지만 박 전 대통령이 어디에 썼는지는 모른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이들 문고리 3인방이 앞서 명절 떡값 명목으로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3000만 원대 현금을 받아왔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그 떡값의 출처도 국정원 특활비였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앵커]

안 전 비서관이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지난해 7월에는 국정원에 상납을 중단하라고 했잖아요. 그런데 두 달 뒤에 청와대가 다시 돈을 달라 했다는 얘기가 있죠.

[기자]

상납이 중단된 지 두 달 만에 기존에 요구했던 1억 원의 2배인 2억 원을 요구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그 시점이 지난해 9월이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당시 최순실 씨를 둘러싼 여러 의혹 보도가 쏟아지면서 최순실 씨가 황급하게 독일로 도피했던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앵커]

이 특수활동비가 최순실 씨에게 갔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그런데 최 씨가 현금을 썼던 정황은 이미 드러났었죠?

[기자]

최순실 씨는 박 전 대통령의 의상비 그리고 비선진료비, 차명폰 대금 등을 모두 현금으로 지불했습니다.

또 최순실 씨가 여러 회사의 임대료와 또 자본금 등을 모두 현금으로 지급했던 정황도 주목됩니다.

검찰 수사 결과 최 씨는 더블루K의 자본금 5000만 원대 그리고 플레이그라운드의 1억 원대 자본금 등 모두 다른 여러 회사의 자본금과 임대료를 현금으로 지불한 것으로 드러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최 씨가 사용한 막대한 규모의 현금의 출처는 아직 밝혀진 바 없습니다.

[앵커]

일각에서는 이 돈이 대통령의 통치자금이니까 문제되지 않는다고 하고 있습니다. 법조계 의견은 어떻습니까?

[기자]

헌법은 국회가 국가예산을 심의해서 확정하도록 하고 있고, 또 추가 예산 편성이나 예산 용도의 변경은 국가재정법 등 관련법을 따르도록 돼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통령이 국회 예산안을 무시하고 법적 절차도 없이 마구잡이로 예산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 주장은 헌법과 법률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것이 법조계의 지배적인 의견입니다.

관련기사

이재만·안봉근 구속…"뇌물수수 공범" 박근혜 조사 불가피 '특활비 상납' 뇌물죄 성립될까…관건은 '직무 관련성' '정치자금법 위반' 이군현 1심 징역형 집유…의원직 상실위기 '국정원 돈 수뢰' 이재만·안봉근 구속…법원 "혐의 소명" 서훈 국정원장 "상납한 40억, 특수공작사업비에서 나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