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은 1원도 안 받았다?…검찰, 최씨 이득에 주목

입력 2016-11-22 08: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뇌물죄 문제를 짚어보겠습니다.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에 대한 앞으로 남은 검찰과 특검 수사의 핵심은 뇌물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느냐 입니다. 박근혜 대통령 측은 대통령이 1원도 이득을 본게 없다고 주장하고 있죠. 하지만 대통령이 아니라 대통령을 연결고리로, 최순실씨가 이득을 본게 맞다면 제 3자 뇌물수수 혐의 입증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먼저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최순실씨 등의 공소장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을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의 사실상 주범으로 지목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는 "대통령이 단 돈 1원의 개인적 이익도 얻지 않았는데 주범으로 단정하는 것 억지"라고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현재 박 대통령에게 제 3자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부정한 청탁 등이 인정돼 혐의가 적용된다면 중요한 건 대통령이 이득이 아니라 최순실씨가 챙긴 이익입니다.

실제로 최씨는 대통령을 통해 광고 일감을 몰아받는 등 61억 원의 이익을 본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최씨의 개인회사인 더블루K를 통해 펜싱팀 등을 관리하고 용역 계약 등을 맺은 것까지 하면 230억 원이 넘습니다.

특히 최씨는 미르재단의 처분 가능한 재산을 당초 10%에서 80%로 늘리려다가 일부 기업의 반대로 실패했습니다.

공익사업을 한다고 했지만 기업에서 돈을 받아 빼돌리려한 걸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대통령이 최씨의 부탁을 받고 최씨가 금전적 이득을 취하도록 한 게 최종 확인되면 뇌물 혐의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탄핵 정국 돌입…여야 국조위 증인채택 합의 검찰, 뇌물죄 입증에 집중…조원동 전 수석 영장 청구 최순실 국조특위 가동…대통령 증인 채택 여부 관심 정유라 친구 부모 사업도 챙긴 대통령…새로운 혐의 검찰 "불이익 두려워 돈 내"…대기업들 안도 분위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