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국조특위 가동…대통령 증인 채택 여부 관심

입력 2016-11-21 08: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이번 사태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오늘(21일)부터 활동을 시작합니다. 여야 9명씩 18명으로 구성이 돼 있고요, 특위 위원장은 비박계인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증인으로 채택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최순실씨 국정 농단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밝힐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오늘부터 본격 가동됩니다.

이번 국조특위는 여야에서 각각 9명씩, 모두 18명의 의원이 투입돼 오늘부터 내년 1월 중순까지 60일간 이어집니다.

여기에 필요하면 30일을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미르와 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의 특혜 의혹과 우병우 전 수석 의혹 등 최순실씨와 관련된 모든 의혹을 파헤칠 예정입니다.

최대 관심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증인 채택 여부입니다.

증인 채택은 국조특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대상에 제한을 두지 않도록 해, 대통령도 예외가 되지 않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 측은 대통령에 대한 증인 요구를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상황입니다.

하지만 증인 채택은 여야 간사 간 합의를 거쳐, 국조특위의 의결로 결정됩니다.

새누리당 측 간사가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완영 의원이어서 박 대통령의 증인 채택을 둘러싸고 적지않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조원동 전 수석 조사 끝 귀가…김종 전 차관 구속영장 사과 뒤집은 대통령, 계속 조사 거부…특검으로 가나? 김기춘·최순실 줄기세포 치료?…차움 추가 의혹 파문 "내일이 마지노선"…압박하는 검찰-시간끄는 대통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