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김정은에게 '곧 종전선언 서명' 약속하고 아직 안지켜"

입력 2018-08-30 10:55

미국 인터넷매체 복스 "북, '약속 불이행'으로 간주…점점 적대 발언"

"김정은, 폼페이오의 선 핵반출 요구에 화났다"…볼턴·매티스는 종전선언 반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국 인터넷매체 복스 "북, '약속 불이행'으로 간주…점점 적대 발언"

"김정은, 폼페이오의 선 핵반출 요구에 화났다"…볼턴·매티스는 종전선언 반대

"트럼프, 김정은에게 '곧 종전선언 서명' 약속하고 아직 안지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곧 한국전쟁 종전선언에 서명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미 인터넷매체 복스(Vox)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 정통한 두 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곧 평화 선언에 서명하겠다고 약속했으나, 김 위원장이 요구한 것인지 아니면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제안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이와 함께 북한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지난 6월 1일 백악관을 방문했을 때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그에게 같은 약속을 한 것으로 믿고 있다고 소식통들이 전했다.

북미정상회담 후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한 발언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복스는 분석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협정도 논의됐느냐는 질문에 "오늘 우리가 서명한 것에는 많은 것들이 포함돼 있다"며 "서명 후 합의한 것들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그대로 믿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는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종전선언에 서명하기 전에 북한이 먼저 핵무기 대부분을 폐기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하며 태도를 바꿨다고 복스는 전했다.

이 때문에 북미 후속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졌으며, 북한으로부터 점점 더 적대적인 발언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북미 협상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북한이 왜 화가 났는지 이해가 된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평화선언 약속을 했는데 그 후 규칙을 바꾸고 조건부로 한다고 한 것을 '미국이 약속을 어겼다'고 간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은 북한에 '6∼8주 이내에 비핵화 탄두 60∼70%를 넘길 것'을 요구했고, 이 같은 압박은 김 위원장을 화나게 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핵을 양보하기 전에 종전선언이 먼저 이뤄질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한 관리들에게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 약속을 폼페이오 장관이 이행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을 수 있다고 복스는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 8월 9일 외무성 담화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에 역행해 일부 미 행정부 고위관리들이 대북제재에 혈안이 돼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같은 날 로이터 통신은 미 관리들의 발언을 인용해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이 더 대하기 쉬운 상대로 보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7월 방북 때 폼페이오 장관과 북한 측의 협상이 난관에 부딪혔을 때, 북한이 폼페이오 장관에게 '나가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전화해보라'고 주문했다는 미 관리들의 전언도 이런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약속' 이행을 미루는 것과 관련해 복스를 포함한 미 언론들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짐 매티스 국방부 장관이 종전선언 서명에 반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핵 프로그램 해체에 진지한 것인지 확실히 하길 원하고, 종전선언 후에는 북한이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는 두 가지 이유에서다.

이 같은 보도 내용에 대해 백악관은 논평을 거부했고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즉답을 피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전반적인 합의사항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우리는 비핵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김정은과 환상적 관계…중국이 훨씬 어렵게 만들어" 트럼프 "지금 한미훈련 큰돈 쓸 이유없어…마음먹으면 재개가능" '방북 취소' 닷새째…북, 대남매체 통해 미국에 경고 미 국방 '한·미훈련' 압박 발언에…청 "양국 협의해 결정" 청와대 "한미훈련, 비핵화 상황보며 결정할 문제…미 논의요청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