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요양병원 사망자 느는데…'통째 격리' 대책은

입력 2020-12-24 20:22 수정 2020-12-24 2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책팀 최종혁 기자와 무엇이 문제인지 짚어 보겠습니다. 지금 부천의 요양병원에서는 진료도 제대로 못 받고 매일같이 사망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5명이죠. 왜 막지 못하는 겁니까? 

[기자]

■ 소도 잃고 외양간도 못 고쳤다

일단 속담을 빌려보면요, '소도 잃고 외양간도 고치지 못했다'인데요.

지난 3월 1차 유행 때 경북 청도의 대남병원에서도 7명이 비슷하게 숨졌습니다.

동일집단 격리를 하면 출입을 막는 것도 있지만 중요한 건 안에서 확진자와 비확진자를 명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당시에도 그런 일이 있었는데, 9개월이 지나서도 여전히 지침도 없고 똑같은 일이 반복되는 겁니다.

[앵커]

그래서 확진자가 늘었다는 건 알겠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도 문젭니다. 병상을 기다리는 64명의 환자들은 왜 빨리 옮기지 않는 겁니까? 지금 병상은 숨통이 좀 트인 상황 아닌가요?

[기자]

■ 한꺼번에 내보낼 병상이 없다 

맞습니다. 그런데 확진자가 많이 나오다 보니 한꺼번에 내보낼 병상이 없다라는게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한 관계자는 한 번에 환자들을 보내려 했지만, 상대 병원에서 난색을 표시해 틀어졌다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글쎄요. 꼭 한 번에 안 내보내고 나눠서 보내면 되지 않나요? 꼭 함께 이동해야 됩니까?

[기자]

■ 증상 분류해 나눠서 내보내야 

그렇진 않습니다. 증상을 다시 분류하고 심각한 환자부터 나눠서 내보내야 합니다.

오늘(24일) 방역 당국은 수도권에 24개, 전국에 74개의 중증 병상이 있다고 했습니다.

경기도에서 전남 목포까지 간 환자도 있었는데요.

하지만 요양병원 환자들은 증상이 심해 그렇게 멀리 갈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수도권 지역 병상에 보낼 수 있는 사람부터 보내야 합니다.

물론 더 먼저 병상을 기다리는 환자들이 있으니 증상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앵커]

당장 내일도 걱정이 되는데 서둘러야 할 것 같습니다. 최종혁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다 숨져야 끝나나"…'통째 격리' 요양병원의 절규 격리된 채, 병상 기다리다…사망자 계속 느는 요양시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