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표 집필진 2명만 발표한 채…대다수 집필진은 '비밀'

입력 2015-11-04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사편찬위원회가 예고대로 국정 교과서의 집필진 구성과 편찬 기준에 대한 브리핑을 했습니다. 그런데 고대사 전공인 원로학자 2명을 대표 집필진으로 발표한 것 말고는 새로 내놓은 게 거의 없습니다. 실제로 참가할 집필진 명단은 앞으로도 비밀에 부쳐지고 집필 기준은 나중에 내놓겠다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먼저 윤영탁 기자가 오늘(4일) 발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기자]

6명 내외의 국정 교과서 대표 집필진 가운데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신형식/이화여대 명예교수 : 기존 교과서가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명확하고 정확하게 사실에 입각한 내용을 (집필)해서….]

최몽룡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 명예교수도 대표 집필진에 이름을 올렸지만 오늘 회견장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국편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를 쓰는데 36명 안팎의 집필진이 필요한 걸로 보고 있습니다.

공모를 진행하고 초빙 작업도 함께 해 오는 20일까지 구성을 마무리 할 계획입니다.

논란이 된 근현대사는 정치경제학자는 물론, 군사 전문가도 참여시킬 방침입니다.

그러나 집필진 명단은 사실상 공개할 뜻이 없음을 시사했습니다.

[김정배 위원장/국사편찬위원회 : (교과서가) 나올 때까지가 아니고, 원고가 끝날 때까지는 그분들을 편안하게 해 드릴 필요가 있습니다.]

관심을 모았던 교과서 편찬 기준도 이달 말 편찬 기준을 발표하겠다는 것 말고는 속 시원한 대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국정교과서 집필진 일부 공개…야당, 불복종운동 선언 '원로교수들 중심' 국정교과서 대표 집필진 오늘 발표 정부, 결국 '국정화' 확정고시 강행…곳곳 반발 후폭풍 국편위원장 "헌법정신·객관적사실 입각 교과서 만들겠다" 국편, '학계원로·중진·현장교사'로 집필진 구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