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필리핀 한인 살해사건, 공조수사 '헛발질'…유족 분통

입력 2017-02-07 09: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필리핀에서 한인 사업가가 납치됐지만 우리 정부와 현지 수사 당국의 공조는 헛바퀴만 돌고 있단 사실, 보도해 드렸죠. JTBC 취재진이 한국 경찰의 사건 보고서를 확인해봤더니 수사에 허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언론 접촉을 자제하던 유가족들은 취재진을 만나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필리핀 경찰관들이 개입한 한인 사업가 지모 씨 피살 사건에 대해 두테르테 대통령까지 나서 사과했습니다.

필리핀 현지에 경찰관 9명을 파견한 우리 경찰은 용의자를 특정할 결정적 CCTV 영상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유가족은 자신들이 사설 업체를 고용해 찾아낸 거라며 분통을 터뜨립니다.

[지모 씨 유가족 : CCTV 확보는 무슨 자기네들이 해? 차량, 따라들어오는 거, 다른 차량 의심스러운 거 다 우리가 만들었어요. 우리가 처음부터 끝까지 다 밝힌 거예요.]

경찰에 확인하자 말을 바꿉니다.

[경찰청 인터폴 관계자 : (결정적 CCTV)를 누구한테 받았는지 정확히 모르겠어요. 받아서 분석을 했죠.]

파견 경찰이 경찰청에 보낸 수사 보고서엔 납치 보름 후 범인들이 피해자 부인에게서 1억 원을 받아 도주한 내용은 누락됐습니다.

JTBC가 실종 두 달 후 피해자의 생사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고 이 사건을 보도하자 그제서야 '피해자 생사 확인'을 독려하는 경찰청의 지시사항이 파견 경찰에 내려옵니다.

필리핀에서 한인 대상 범죄가 늘면서 우리 정부는 현지수사 당국과 공조를 강화하겠다며 파견 경찰수를 계속 늘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믿지 못할 현지 경찰의 수사 상황만 받아적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법정으로 간 트럼프 '반이민 정책'…혼란 장기화 예고 트럼프 시대, 불안한 미국인…때 아닌 '벙커 제작사' 호황 트럼프 정부 vs 사법부 충돌…제동 걸린 '반이민 명령' [해외 이모저모] 아프간서 폭설·눈사태…100여 명 사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