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상득, 구급차에 휠체어 타고 검찰 출석…의혹엔 '묵묵부답'

입력 2018-01-26 10:54

원세훈 측에서 억대 자금 수수한 혐의…조사 후 구속영장 검토
김백준 구속 후 혐의 인정 태도 변화…김윤옥 여사 조사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원세훈 측에서 억대 자금 수수한 혐의…조사 후 구속영장 검토
김백준 구속 후 혐의 인정 태도 변화…김윤옥 여사 조사 가능성

이상득, 구급차에 휠체어 타고 검찰 출석…의혹엔 '묵묵부답'
이상득, 구급차에 휠체어 타고 검찰 출석…의혹엔 '묵묵부답'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억대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상득 전 의원(83)이 26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던 이 전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 21분께 병원 구급차를 타고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했다.

간이침대에 실려 구급차에서 내린 그는 주변의 부축을 받고 휠체어에 옮겨 앉은 뒤 청사 입구에 올라섰다. 추운 날씨 탓에 귀를 덮는 회색 모자와 목도리, 장갑으로 온몸을감싼 모습이었다.

취재진에 둘러싸인 채 포토라인에 잠시 멈춘 그는 '원세훈의 사퇴 압박 무마 대가로 돈을 받았나', '다스는 누구의 것이라고 생각하나' 등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지만 두 눈을 질끈 감은 채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고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 전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 자금수수 여부와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예정이다.

이 전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이다. '만사형통'(萬事兄通·모든 일이 형을 통한다), '상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이명박 정부 시절 실세로 통하던 그는 2011년 초반 국정원 간부로부터 억대 자금을 직접 받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2011년 2월 국정원 요원들이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잠입했다가 발각된 사건이 터져 국정원 무능론이 확산하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원세훈 국정원장 사퇴 요구까지 터져 나오자 원 전 원장이 이를 무마하려고 정권 실세인 이 전 의원에게 로비한 것으로 의심한다.

과거 정치권에서는 이 전 의원이 대표이사를 지낸 코오롱에서 35년간 근무한 김주성씨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기조실장에 전격 발탁된 것을 두고 이 전 의원의 영향력이 국정원에까지 미쳤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검찰은 김씨 후임인 목영만 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부터 재직 시절 원 전 원장의 지시로 이 전 의원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이 전 의원의 진술 태도, 건강 상태 등을 두루 고려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이 전 의원에게 지난 24일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으나 이 전 의원은 갑작스러운 출석 요구로 인한 준비 부족 등을 이유를 들어 26일로 조사를 미뤄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의원은 24일에 외부에서 식사 도중 의식을 잃고 쓰러져 서울대병원 입원해 치료를 받아왔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국정원에서 총 4억원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구속 전까지 금품 수수 사실 자체를 완강히 부인하던 김 전 기획관은 최근 심경 변화를 일으켜 일부 금품 수수를 인정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이 전 대통령 쪽으로 검찰 수사가 급진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아울러 검찰은 2011년 10월 미국 순방을 앞두고 국정원에서 1억원가량의 달러를 받아 김윤옥 여사 측 행정관에게 건넸다고 진술한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역시 수시로 소환해 보강 조사를 벌이고 있어 조만간 김 여사 역시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입원' 이상득, 내일 예정대로 특활비 검찰조사 받기로 'MB 친형' 이상득 오늘 소환…국정원 자금 수수 혐의 'MB 형' 이상득, 점심 먹다 쓰러져…내일 출석 불투명 김백준도 '태도' 변화…혐의 앞에서 무너지는 'MB맨'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