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허위 학력' 최성해 총장 사직서…"나가라고 하니 나간다"

입력 2019-12-27 07: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총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어제(26일)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교육부가 허위 학력 기재를 이유로 학교 법인 측에 총장 해임을 요구한 지 일주일 만입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교육부는 지난 19일, 동양대 최성해 총장의 학위 5개 가운데 3개가 가짜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동양대 학교법인에 최 총장을 해임하는 등의 면직을 요구했습니다.

최 총장은 교육부에 이의 신청을 하고 필요하면 소송도 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어제 오전 총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사직서를 냈습니다.

사직서엔 일신상의 이유로 사직한다고 적었습니다.

하지만 JTBC와의 통화에선 교육부가 나가라고 해 나가는 거라고 말했습니다.

[최성해/동양대 총장 : (교육부가) 날 미워하는데 끝까지 하겠다고 하면 학교 전체가 불이익을 당할 것 같아서…자신들에게 좀 불편한 게 있으면 다 나쁜 사람으로 만들어 버리고…]

최 총장은 지난 9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총장 표창장을 위조해 딸에게 줬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 발언으로 검찰이 표창장 위조 의혹에 대한 수사를 시작해 정경심 교수를 기소했습니다.

최 총장은 표창장은 위조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성해/동양대 총장 : 위임 절차를 밟아서 만들었으면 아무 하자가 없을 텐데 그걸 위조를 했잖아요, 위조를…]

교육부가 해임을 앞서 요구한 만큼 동양대 측은 최 총장의 사직서를 받아들일지를 검토 중입니다.

관련기사

교육부 "최성해 학위, 5개 중 3개 가짜"…면직 요구 "최성해 허위 학력" 6년 전 제기…교육부, 학교 말 듣고 봉합 "최성해 동양대 총장, 학위 5개 중 3개 가짜"…해임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