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도 일단 '공동방어'…불체포특권에 수사 차질 예상

입력 2017-11-24 20:14 수정 2017-11-24 2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경환 의원은 "이 문제가 나 혼자만의 문제겠느냐"라며 자신의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을 야당 전체를 향한 공작, 정치탄압으로 규정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의 공동 대응을 촉구한 건데 일단 당도 동조하는 분위기입니다. 최 의원이 검찰 소환에 계속 응하지 않을 경우 수사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계속해서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법이 발효될 때까지 최경환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중단되어야 한다는 당론에 어떤 의원도 이의제기를 하지 않았다고 정우택 원내대표는 전했습니다.

한 비박계 의원은 "당연히 동료 의원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최 의원은 서청원 의원과 함께 자진 탈당 권유 징계까지 받았지만, 검찰 소환 조사를 앞두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일단 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한국당 지도부가 최근의 검찰 수사를 문재인 정부의 보복이라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최 의원에게 소환에 응하라고 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인 겁니다.

다만 여론을 의식한듯 홍준표 대표는 페이스북에 "현재 검찰에서 진행하고 있는 특활비 수사는 공정하게 해야 한다"는 말도 남겼습니다.

최 의원이 계속해서 조사를 거부할 경우, 검찰 수사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정기국회가 열리는 다음 달 9일까지는, 불체포특권에 따라 국회 동의 없이 현역 의원을 체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민주당은 검찰의 적법한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국민의당도 시간 벌기 대신 검찰 소환 조사에 응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특활비 의혹' 최경환, 소환 불응 시사…한국당에 SOS 한국당, '특수활동비 국조·특검' 당론 채택…내부 혼선도 검찰, '국정원 1억 뇌물 의혹' 최경환 28일 피의자 소환 '특활비 의혹' 최경환 28일 소환…뇌물수수 추궁 방침 한국당 "검찰 특활비 상납" 주장 들여다보니…팩트는? 검찰 특활비 논란에 여당 "문제 없다" vs 야당 "국조·특검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