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활비 의혹' 최경환, 소환 불응 시사…한국당에 SOS

입력 2017-11-24 20:09 수정 2017-11-24 20:59

한국당 "특활비 국정조사·특검 당론 추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당 "특활비 국정조사·특검 당론 추진"

[앵커]

박근혜 정부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 원을 받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다음 주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오늘(24일) 의원 총회에서는 당 차원의 지원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수사를 믿을 수 없다며 오히려 특수활동비 문제로 검찰을 조사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국정조사와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최경환 의원이 오래간만에 자유한국당 의원 총회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몇몇 의원들이 찾아와 인사를 하기도 했지만 표정은 썩 밝지 않았습니다.

단상에 선 최 의원은 검찰 소환에 사실상 응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최경환/자유한국당 의원 : 공정한 수사가 담보되면 언제든지 가서 의혹을 당당하게 풀고 하겠습니다마는, 공정하지 못한 이런 수사, 여기에는 저는 협조하기가 참 어려울 것 같다…]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를 '야당 탄압'으로 규정하면서 당 차원에서 특검법을 발의해 지원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의원총회에서 국정원과 검찰의 특활비 상납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추진을 당론으로 결정했습니다.

검찰 수사도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특검법이 발효될 때까지 검찰의 수사가 중단되기를 촉구하는 이런 당론이 모아졌습니다.]

그러면서 국정원 특활비 조사 대상에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까지도 포함시키기로 했습니다.

여당인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특검 요구를 이전 정권의 범죄를 은폐하기 위한 정쟁 시도라며 전형적인 물타기로 규정했습니다.

관련기사

한국당, '특수활동비 국조·특검' 당론 채택…내부 혼선도 검찰, '국정원 1억 뇌물 의혹' 최경환 28일 피의자 소환 '특활비 의혹' 최경환 28일 소환…뇌물수수 추궁 방침 한국당 "검찰 특활비 상납" 주장 들여다보니…팩트는? 검찰 특활비 논란에 여당 "문제 없다" vs 야당 "국조·특검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