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안보 세일즈'는 외교 결례"…미국 내서도 논란

입력 2017-09-18 07: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는 취임 축하 전화를 제외하고는 매번 북한의 도발 직후에 이뤄졌고 이번에도 그랬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를 논의하면서 그때마다 다른 얘기를 덧붙여서 거론했다는 겁니다. '안보 세일즈'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지은 기자가 계속해서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1일과 4일,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 북핵 현안을 얘기하는 통화에서 한국의 미국산 무기 구입문제를 승인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청와대는 이를 부인했지만 무기 구입 문제는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박지원/국민의당 의원 (대정부질문) : 우리 정부는 왜 이 사실을 숨깁니까. 모든 것을 공개하고 소통한다는 문재인 정부가 이래서 되겠습니까.]

[이낙연/국무총리 (대정부질문) : 구체적인 무기 구매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습니다. 박 의원님께서는 한국 청와대보다 미국 백악관을 더 신뢰하지는 않으시리라고 봅니다.]

외교적인 결례를 넘어서 사실 관계를 왜곡한다는 지적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돌출 행동에 대해서는 미국 내에서도 적잖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행정부가 엇갈린 메시지를 내서 동맹국들에게 미국의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 동맹국들과의 한 목소리가 중요한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위기 국면을 비지니스의 기회로 삼는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어제(17일)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통화를 요구한 것도 한미 공조에 대한 논의와 함께 무기 거래 문제를 우리 정부에 환기시키려는게 아니냐는 분석입니다.

(영상편집 : 강경아)

관련기사

한·미 정상 통화 "북 도발 규탄…강한 제재·압박" 공감 트럼프식 '안보 비즈니스' 논란…미국 내에서도 우려 한·미 정상통화서 '대북인도지원' 언급 없어…실무선 조율한듯 문 대통령, 오는 21일 미국 뉴욕서 한·미·일 정상회담 문 대통령 "한반도 핵개발·전술핵 반대"…첫 직접 언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