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가부 지켜달라" 5만명 동의…폐지 공약 국회 심사

입력 2022-05-09 20:30 수정 2022-05-09 22: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성가족부를 없애기로 한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이 국회 상임위원회 심사를 받게 되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틀 뒤 인사청문회를 앞둔 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없애는 데 동의한단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김나한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8일, 성범죄 피해자라고 밝힌 한 청원인이 국회 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렸습니다.

피해 당시,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해바라기 센터에서 큰 도움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해바라기 센터는 주로 성폭력·가정폭력의 피해자를 상담하고 의료 지원을 합니다.

청원인은 당시 경찰도 수사를 했지만 피해자를 대하는 태도에서 많은 차이가 있었다고 했습니다.

특히 경찰이 무심한 태도로 2차 가해를 했다고도 밝혔습니다.

대신 해바라기 센터에서는 피해자를 보호하는 데 더 적극적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청원에 5만 명이 넘게 동의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현행법상 국회 상임위에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현장에선 이 청원이 여가부 필요성을 명확히 보여주는 사례로 보고 있습니다.

[김혜정/한국성폭력상담소장 : 여성가족부는 내가 피해를 인지하기 이전부터 지원할 수 있는 그런 오랜 사회적인 망을 만들어왔던 겁니다. 해바라기센터도 그러하고요.]

똑같이 성범죄를 다루더라도 여가부와 수사기관이 피해자를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는 목소리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김혜정/한국성폭력상담소장 : 경찰이나 검찰은 피해자를 상담하는 곳은 아니거든요. 피해자를 하나의 신고인 신분으로 보고요. 같이 준비하고 상담하고 하는 기관이 아닌 거죠.]

하지만 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오늘(9일) 여가부 폐지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모레 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에 낸 답변 자료를 통해서입니다.

검증에 나설 더불어민주당이 폐지에 반대하고 있는 만큼 청문회에서 여가부를 두고 논란이 뜨거울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이대남' 의식했나…'여가부 폐지 카드' 또 꺼낸 국민의힘 권성동 "새 정부에서 여가부는 시한부 부처…폐지 법안 제출" '공약 후퇴' 논란에…당선인 측 "약속 지킨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