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병기 실장 "내가 성완종 사면 요청? 말도 안 된다"

입력 2015-04-24 15:36 수정 2015-04-24 15: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참여정부 말에 이뤄진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을 두고 여야가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배후다, 이런 논란이 새롭게 불거졌습니다. 이 실장은 "말도 안 된다"며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성완종 전 회장의 특별사면에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한겨레신문은 성 전 회장과 가까웠던 정치권 인사를 익명으로 인용해 "성 전 회장의 2차 사면은 당시 여의도연구소 고문으로 있던 이병기 실장이 이명박 당선인 최측근을 통해 인수위에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인사는 2007년 12월 당시 성 전 회장과 만나 성 전 회장으로부터 '이 실장이 힘을 써줬다'는 말을 직접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성 전 회장이 2007년 대선 경선 자금으로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7억 원을 건넸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중간에서 다리 역할을 한 사람"으로 이 실장을 거론했습니다.

하지만 이 실장은 이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나를 옭아매려 만든 얘기로, 가만 있지 않겠다"고 전면 부인했습니다.

또, 2007년 당시 성 전 회장과 함께 특별사면됐던 양윤재 전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개입했다는 증언도 보도됐습니다.

원세훈 전 원장과 양윤재 전 부시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있을 당시 각각 행정1부시장, 행정2부시장으로 함께 일했습니다.

관련기사

이병기, 성완종 사면 개입 보도에 "터무니없는 소리" 김무성 "문재인, 성완종 특사 떳떳하면 조사해보면 돼" "MB측 핵심이 인수위 추천"…사면 전제된 추천 의혹 성완종 특사 '보이지 않는 손' 누구?…여야 '진실게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