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KAI 의혹 핵심' 손승범 수배…초동대응 부실 지적도

입력 2017-07-25 21:16 수정 2017-07-26 11: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방산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비자금 조성 의혹의 중심 인물인 손승범 전 인사팀 차장을 공개 수배했습니다. 어디 있는지 아무리 찾아도 오리무중이어서 결국 얼굴을 공개하면서 수배에 들어간 겁니다. 그런데 손씨는 이미 2년여 전에 비리로 해고된 인물이어서 진작부터 찾아나섰어야 했다는 지적입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손승범 전 KAI 인사팀 차장의 얼굴을 공개했습니다.

손씨는 인력 용역 업체 A사에 247억원대 일감을 몰아주고 이 가운데 118억원을 빼돌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KAI가 400만원에서 800만원 대 월급을 지급했던 A사의 전문인력은 사실 4분의 1 수준의 급여를 받는 단순 사무직원에 불과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여기서 발생한 차액은 손씨의 차명계좌로 흘러들어갔습니다.

검찰은 지난해 6월부터 손씨를 추적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손씨가 잠적해 신병확보가 쉽지 않았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조력자가 있는 것 같다"고도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얼굴을 공개하면서 수배에 나섰다는 겁니다.

하지만 감사원의 감사와 수사의뢰가 있던 2015년 초 손씨는 KAI에서 이미 해고됐습니다.

수사의뢰가 된 후 1년여가 지나 추적을 시작하고, 또 다시 1년이 지나 수배를 한 만큼 검찰의 초동대응이 부실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검찰, KAI 협력업체 '비자금 계좌' 발견…사용처 추적 검찰, 하성용 KAI 사장 정조준…최측근 소환조사 계획 하성용 KAI사장 사임…"수리온, 명품되는 과정" 발언 논란 뒤늦게 발표된 수리온 부실…박근혜 '알고' 감사원 '덮었나' 박근혜, KAI의 'KFX 자금' 문제까지…VIP 지시 문건 확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