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오늘 긴급비상의총…국정원 국조 분수령

입력 2013-07-31 07: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당이 31일 비상 의원총회를 열어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증인채택 문제를 논의한다. 증인·참고인 출석요구서 발송기한이 이날이란 점에서 이번 의총에서는 새누리당을 압박하기 위한 강경책이 쏟아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 본관 246호에서 긴급 비상 의원총회를 개최한다. 매주 수요일 열던 민생 최고위원회까지 취소하고 여는 의총이라는 점에서 이번 의총의 무게감을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이 민주당 안팎의 전언이다.

이날 의총에서는 국정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야당간사인 정청래 의원이 증인채택 문제 관련 현황을 당 소속 의원들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이어 진성준 의원이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및 실종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 즉 NLL대화록 특검법 내용과 발의 취지를 설명한다.

우선 민주당은 의총을 통해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의 최후통첩 내용을 재차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특위는 새누리당에 ▲원세훈·김용판·김무성·권영세 증인 채택 ▲증인 불출석 시 동행명령 의결 확약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민주당은 이번 의총을 통해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장외투쟁 시작 등 중대결심을 하겠다는 경고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원·판 없는 국정조사는 헛껍데기에 불과하다"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해 국정원 국정조사라는 옥동자를 살리려했지만 원세훈·김용판·김무성·권영세 등 4명이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으면 모든 게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등 발언을 하며 당내 강경대응 분위기를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대선 댓글 없다더니, 경찰 발표 전 CCTV에 후보 이름이… "경찰, 국정원 여직원 '대선개입' 인터넷 활동유형 이미 포착" '야, 너' '못된 놈'…여야 막말논란 진실공방 새누리 "박영선 막말…기록되짚어보며 각성 촉구한다" 특위활동 얼마 안 남았는데…국정원 국조 '증인 채택' 불발 국정원 국정조사 증인채택 불발…여야 입장차 '뚜렷' 여야, 국정원 기관보고 '공개+비공개' 다음달 5일 실시 의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