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정 6일 만에…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 자진 사퇴

입력 2014-05-28 21:59 수정 2014-05-28 22: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관예우 논란 속에 있던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오늘(28일) 자진사퇴했습니다. 안 후보자는 국민들을 실망시켜 죄송하다며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내정 엿새만에 스스로 물러났습니다.

[안대희/전 국무총리 후보자 :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된 이후 전관예우를 비롯한 여러 가지 의혹들로 인해 국민 여러분을 실망시켜 죄송합니다.]

안 후보자는 "후보직에 남아있는 것은 현 정부에 부담"이라며 "대통령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퇴 이유를 밝혔습니다.

논란이 된 전관예우에 대해서는 억울한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안대희/전 국무총리 후보자 : 전관예우를 받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고, 전관예우라는 오해나 비난을 받지 않기 위해 행동 하나하나에 조심했습니다.]

안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가족들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볼 수 없었다"며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변호사 개업 후 10개월만에 27억 원을 벌어들인 과정과 아파트 실거래가 신고 위반 의혹 등은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안 후보자의 사퇴에 대해 새누리당은 "후보자 스스로 용퇴의 결단을 내렸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안 후보자의 사퇴는 사필귀정이며 이번 인사를 주도한 김기춘 비서실장이 책임지고 사퇴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김성태 의원 "총리 후보자, 법조인 연연할 필요 없어" 안대희 총리 후보직 전격 사퇴 "국민께 실망시켜 죄송" [청와대 발제] 부총리 한 명 더 생긴다…어떤 역할할까? 12억에 산 아파트 16억에…안대희, 실거래가 신고위반 의혹 수임 제한 규정 있지만…'허점투성이' 전관예우 금지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