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어선 단속 서해5도 특별경비단 신설 추진

입력 2016-06-08 16: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어선 단속 서해5도 특별경비단 신설 추진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가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을 단속하기 위해 서해 5도 해역을 전담할 특별경비단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춘재 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 조정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해 5도 특별경비단은 이번 사건 때문에 추진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5월에 행정자치부에 요청한 것으로 내년 정부조직 계획에 서해 5도 특별경비단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특별경비단은 인천 옹진군 연평도와 대청도 백령도 등 서해 5도 해역에서 집중적으로 중국 어선 단속을 전담한다.

이 조정관은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을 차단하기 위한 연평도 해역에서의 단속강화는 임시방편이라며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 조정관은 "연평도에 추가된 함정 1대도 기존 3교대 근무체제를 2교대로 임시방편으로 해 놓은 것"이라며 "인천서 소속이 아닌 다른 해경안전서 소속 함정을 추가로 배치할 지는 아직 검토중"이라고 설명했다.

서해 꽃게 어획량 감소와 관련해서는 "중국어선 영향이 없다고 볼 수 없지만 생태계 영향도 있다"고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국민의당 "정부가 자국 어민 보호도 못하고…" [청와대] 중국 불법어선 나포 나선 어민들…정부는? 중국어선 선장 2명 영장심사…연평도 불법조업 중국어선 182척 [사회현장] 중국어선 나포…왜 어민들이 직접 나섰나 '불법 중국어선' 직접 나포까지…뿔난 연평도 어민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