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영장 기각 열흘 만에 검찰 출석…10시간 조사

입력 2020-01-07 07: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청와대 감찰 중단 의혹과 관련해서 어제(6일) 10시간가량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습니다. 영장이 기각되고 열흘 만에 검찰에 나왔고 이번이 세 번째 조사였습니다. 청와대 윗선이나 여권 인사들이 개입했는 지 등을 검찰이 추가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자연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어제 오전 10시 30분쯤 서울 동부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10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조사가 8시 30분쯤 마무리됐지만 구체적인 진술 내용을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법원이 구속영장을 기각한 지 열흘 만의 첫 조사입니다.

지난달 16일과 18일 조사에 이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한 이유와 경위 등을 추가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청와대 윗선이나 여권 실세의 개입이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캐묻는 등 그동안의 수사 내용을 보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이던 2017년 말, 비위 의혹을 보고받고도 감찰을 부당하게 중단시켰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조 전 장관 측은 지난달 영장실질심사에서 당시 중대한 비위를 발견하지 못해 감찰이 종료된 것이지 부당한 이유로 감찰을 중단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검찰은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도 지난 3일 두 번째로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백 전 비서관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 전 장관과 함께 백 전 비서관을 직권남용 공범으로 적시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조국 수사 넉 달 만에 기소…12개 혐의 적용 조국 측 "인디언 기우제식 수사"…청와대도 "옹색한 결과" 서울대, 조국 교수 직위해제 등 행정조치 검토 방침 여 "국민 눈높이 맞는 결정" vs 야 "권력 수사 위축" 먼지떨이식 가족 수사 논란도…'조국 수사' 향후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