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의상비만 적극적 증언…"대통령에게 받았다"

입력 2017-01-17 08:30 수정 2017-01-17 15: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른 건 다 기억이 나지 않는데, 뇌물죄 성립과 관련해서 논란이 됐던 대통령 의상비에 대해서 만큼은 명확하게 기억을 했던 윤전추,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이었죠. 어제(16일) 헌재에 나와서 이 최순실 씨도 대통령에게 돈을 받아서 의상비를 냈다, 이 부분은 적극적으로 얘기를 했는데요. 역시 근거는 없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까지 박 대통령의 옷을 만들어 온 서울 강남의 의상실입니다.

2014년 대통령의 옷을 살피는 최순실 씨 모습이 담긴 영상에 나왔던 의상실인데, 이사한 뒤 이곳에서 계속 운영해 왔습니다.

최근 특검은 최 씨가 박 대통령의 의상비를 대신 지불해 온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밝히기 위해 이 의상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최 씨는 헌법재판소 증인 신문에서 이런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의상실에 지불할 비용을 박 대통령에게 받은 적이 있다"고 말한 겁니다.

박 대통령의 의상 비용을 최 씨가 냈다면 뇌물죄가 성립할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해 적극 해명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의상실 관계자들 얘기는 달랐습니다.

[업계 관계자 : (최순실이 직접 돈을 주는 거죠?) 터지기 전에 거기 왔었죠. 최순실이가 와서 돈을 다 지급하고…]

박 대통령의 돈을 대신 전달한다거나 심부름을 한다고 보긴 어려웠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면서 의상실 임차 보증금과 임대료, 직원들 월급 등을 합해 매달 2000~3000만 원 가량도 최 씨가 지급했다고 말했습니다.

최 씨는 대통령이 의상비를 냈다고 하면서도 "박 대통령에게 어떤 방식으로 돈을 받았냐"는 질문에는 "사생활이라 얘기할 수 없다"고 답을 피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영선 "대통령 '의상비 봉투' 내가 전달"…위증 논란 이재용 소환 파장…"대통령 지시…지원 과정은 몰라" 특검, 대통령 의상실 PC 확보…'뇌물죄 단서' 나오나 특검, 뇌물죄 수사망 확대…이재용 부회장 소환 임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