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정위, 하림그룹 직권조사 착수…업계 "자정 시간 달라"

입력 2017-07-20 09: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갑의 횡포' 근절 대책을 발표한 공정거래위원회가 닭고기 가공과 판매가 주력 산업인 하림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정황을 포착하고, 직권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이런 가운데 프랜차이즈 업계는 그동안 잘못된 관행에 대해 고개를 숙이며 스스로 개선할 시간을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하림그룹이 총수의 사익을 위해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준 정황을 파악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하림그룹의 내부거래 자료에서 부당지원이 의심되는 행위를 포착했다는 얘기입니다.

하림그룹은 자산 규모가 10조 원이 넘는 상호출자제한기업, 즉 대기업집단에 속합니다.

공정위가 대기업집단에 대해 조사를 시작한 건 김상조 위원장 취임 이후 처음입니다.

이번 조사는 공정위가 지난 3월부터 진행한 45개 대기업집단의 내부거래 실태점검 결과에 따른 것입니다.

'일감 몰아주기' 조사가 대기업집단 전반으로 확산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공정위는 또 사료공급과 가축 사육 등 하림그룹의 계열사 구조가 관련 시장의 경쟁을 과도하게 해치지 않았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림그룹 측은 사업 구조상 내부거래가 많았을 뿐이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정위가 프랜차이즈업계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 계획을 밝힌 다음 날, 관련 협회는 머리를 숙였습니다.

[박기영/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 : 잘못된 관행으로 가맹점주의 눈물을 흘리게 했습니다. 마지막 기회라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진심으로 머리 숙여 반성합니다.]

프랜차이즈 업계의 불공정한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해 공정위가 발표한 대책도 수용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공정위의 프랜차이즈 본사 조사에 대해서는 "자정할 시간을 달라"며 늦춰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한 동네 같은 브랜드 치킨집 2곳…본사 "실수" [영상구성] 칼 빼든 공정위…'갑의 횡포' 사라질까? 오너 횡포·통행세 '봉쇄 작전'…프랜차이즈 갑질 근절 대책 공정위 대책에 부족하다는 '을'…한국특성 무시했다는 '갑' [인터뷰] 김상조 "공정위 대책, 엄격한 법 집행 중요…인력 확충 진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