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스위스서 "카드 유출, 엄정하게 처벌하라"

입력 2014-01-21 16: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스위스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대규모 금융정보 유출 사건에 대해 엄격한 처벌을 지시했습니다.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에 대해서도 우려의 뜻을 밝혔습니다.

스위스 베른 현지에서 남궁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21일) 새벽 한·스위스 정상회담에 앞서 서울의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우선 이 통화에서 금융정보 유출과 관련해 철저한 경로 조사와 엄정한 책임자 처벌, 그리고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이라는 세 가지를 지시했습니다.

이어 박 대통령은 AI, 즉 조류인플루엔자 확산과 관련해서도 정부에 꼼꼼한 대응을 주문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조원동/청와대 경제수석/오늘 새벽·스위스 베른 : 대통령께서 특별히 지시하신 것은 철새의 도래지가 어디 있는지 이런 것들을 정확히 모니터링해서 철저히 대처하라는 것을….]

정보 유출 사건과 AI 공포 탓에 여론이 악화되자 해외 순방 중에 짬을 내 국내 현안을 챙긴 겁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디디에 부르크할터 스위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 직업교육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우수한 인재 양성이야말로 창조경제의 중요한 동력이란 점에 공감하고, 스위스가 강점을 가진 직업 교육 분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직업학교를 둘러보는 것으로 이곳 베른에서의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한국시간으로 저녁 땐 세계경제포럼이 열리는 다보스로 이동해 세일즈 외교를 이어갑니다.

관련기사

농식품부, "고창 의심오리 신고, AI 확산 의미 아니다" 제주서도 청둥오리 사체 발견…AI 확산 우려 카드 '불안 확산' 재발급 신청 줄이어…집단소송 시작 정부, 금융정보 유출사건 재발방지대책 내일 발표 정 총리 "개인정보 유출자 형사처벌 대폭 강화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