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황교안 대행, 현 상태 유지"…반발 커질 듯

입력 2016-12-09 21:50 수정 2016-12-09 22:52

새 민정수석 에 조대환 임명…세월호 유족 반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 민정수석 에 조대환 임명…세월호 유족 반발

[앵커]

청와대를 다시 연결해 보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오늘 청와대는 하루 종일 침묵하다가, 탄핵안이 가결되고 나서 대통령이 직접 공개발언을 했습니다. 그동안 대통령이 세 차례 담화에서 밝혔던 기존 입장에서 변화는 없다고 봐야 되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박 대통령은 향후 헌법재판소 심판과 특검 수사에 담담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히며 법리투쟁을 예고했습니다.

검찰 수사 결과 피의자로 적시됐음에도 여전히 자신의 무고함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국무위원들에게 국정과제 추진과 국정 공백 최소화를 당부했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체제를 통해 국정의 연속성을 살려 나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됩니다.

[앵커]

하지만 그 부분은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민심이나 야당에서 크게 반발하고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사실상 황교안 대행을 통해서 국정 운영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구상을 한다면 오늘 표결에서 나타난 민의와는 거리감이 꽤 있어 보이는군요?

[기자]

네. 황교안 권한대행체제에 대해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현재 상태가 유지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야당에선 황교안 총리를 교체하고 과도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거나 대통령이 즉각 퇴진해야 한다는 요구를 내놓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청와대 역시 이같은 요구에 대해 "초헌법적 발상"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충돌이 불가피한 대목입니다.

분명한 것은, 황교안 대행체제가 촛불민심을 거스를 경우 추가 반발에 직면하는 등 상당한 부담을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오늘 박 대통령은 결국 사표가 보류돼 있던 최재경 민정수석의 사표도 수리했군요? 권한 정지 전 마지막 인사였죠?

[기자]

네. "박 대통령이 오늘 오전 최재경 민정수석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후임엔 새누리당 추천 몫으로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조대환 변호사가 임명됐습니다.

조 변호사는 특조위가 법적 근거가 없다"며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특조위 무력화에 앞장서 유가족들과 갈등을 빚다 6개월여 만에 사퇴한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유족과 야당이 말도 안 된다고 반발하고 나서면서 대통령이 탄핵안 가결 전 마지막 인사권을 행사하면서도 세월호를 외면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담담한 마음으로 대응"…법리 다툼 예고 황교안 권한대행, 대국민 담화 "국정 안정적 관리 노력" 대통령 권한 정지…월급·의전·경호 등 예우는 그대로 새 민정수석에 '정치 지망생' 조대환 임명…야당 "참담" '중대한 법 위반'이 관건…노 전 대통령 때와 비교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