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조사] 북한 개성공단 폐쇄할까? 58% "유지할 것"

입력 2013-04-03 21: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렇게 남북관계가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혹시 무슨 일이 생기는 건 아닌지 불안해하는 시청자들이 많을 것같은데요.

JTBC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긴급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먼저 과연 북한이 개성공단을 폐쇄하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인지 물었더니 그렇지 않을 것이란 대답이 절반이 넘는 58%로 나타났습니다.

최악의 상황으로 악화될 거란 전망은 25% 정도에 그쳤습니다.

2009년에도 극단적인 위기로 치닫지는 않았다는 점에서 이번에도 대남 압박 수단 등으로 활용하는 선에서 멈출 것이란 시각이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 입장에서 개성공단을 계속 유지해야하나 물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유지해야한다는 응답이 당장 중단해야한다는 것보다 10%P 정도 높게 나왔습니다.

그동안 개성공단이 숱한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10년 동안 남북화해협력의 상징이 됐고 폐쇄하면 우리 기업의 경제적 손실도 클 것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조사를 보면 남북관계가 연일 위기 상황으로 치닫지만 우리 국민은 비교적 차분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북관계가 악화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물었더니 예상대로 북한이란 대답이 약 70%로 압도적이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개성공단 '빗장' 질렀다…남쪽으로 귀환만 허용 "신변 위협 땐 군사조치 검토"…정부, 출입 정상화 촉구 4년 전과 달리 입경만 막은 북한…인질 아니라는 신호? 납품 차질…"출입 제한 장기화되나" 입주 업체 바늘방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