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첫 추경 설득 시정연설…인사청문 언급은 '0'

입력 2017-06-13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어제(12일) 국회 방문을 앞두고, 난항을 겪고 있는 장관 인사 문제를 풀 수 있는 변곡점이 될 것이다. 그만큼 중요한 하루다. 어제 이 시간에 이런 말씀을 나눴었는데 결과적으로 전혀 진척이 없었습니다. 예상과 달리 문 대통령은 어제 국회에서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언급을 하지 않아서 이를 두고 또 여러 분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자리에서 대통령이 내내 강조한 추경안 처리 문제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추경심사에 협조해줄 수 없다고 하고 있고, 심사에는 동의했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그 내용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입니다. 쉽게 풀리지 않는 인사와 추경안 등 정국을 오늘 집중 조명하겠습니다. 먼저 문 대통령의 어제 시정연설 내용부터 보시겠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시정연설 취지에 맞춰 일자리라는 단어를 44차례 사용했습니다.

[더 주목해 주시기를 바라는 것은 일자리 추경의 절박성과 시급성입니다.]

그러면서 11조2000억 원 규모의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이 청년실업 문제와 소득불평등 해결을 위한 '긴급처방'이라고도 주장했습니다.

[청년실업은 국가 재난 수준으로 확대될 것이고, 우리는 한 세대 청년들의 인생을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추경의 사용처와 관련해서 구체적인 내역을 설명했습니다.

여기에는 소방관과 경찰관 등 공무원 1만2000명을 더 뽑고,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대해 교사도 5000명 충원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세수실적을 짚어가며 추경 환경도 설명했습니다.

올해 예상 세수만 8조 원이 넘을 걸로 보이는 만큼 추경을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야당을 압박한 겁니다.

[이렇게 대응할 여력이 있는데도 손을 놓고 있는다면 정부의 직무유기이고, 나아가선 우리 정치의 직무유기가 될 것입니다.]

대통령이 추경 예산 통과를 요청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 시정연설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도 야당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연설에서 관련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국회로 간 문 대통령…'일자리 추경' 협조 요청 [야당] 청와대, '강경화 살리기' 총력전…강경한 야당 [Talk쏘는 정치] "대통령 볼 수도" 관람객 북적이는 청와대 국민의당 "일자리 추경, 취지 공감하나 공무원 증원 반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