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택시 승객 소재 확인이 관건…도쿄마라톤 대폭 축소

입력 2020-02-17 20:37 수정 2020-02-17 22: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로 도쿄로 가보겠습니다. 윤설영 특파원, 지금 택시 정류장에 나가 있지요. 택시기사를 중심으로 열다섯 명 감염이 확인이 됐는데, 이게 조사가 다 끝난 게 아니라면서요?

[기자]

도쿄도가 배에 탔었던 70여 명의 관련자까지 총 2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확진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겁니다.

문제는 참석자 대부분이 택시기사였는데, 택시 승객들의 경우 소재 파악이 쉽지 않아서 문제가 심각합니다.

또 배에 탔다가 감염된 간호사와 함께 일했던 의사도 확진자로 판명이 되면서 해당 병원은 2주간 외래 진료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지금 일본 보건당국 발표가 각자 제각각이죠.

[기자]

현재 확진자 발표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별도로 하고 있고, 발표 시간도 들쭉날쭉합니다.

또 크루즈선 탑승자 가운데 확진자는 후생노동성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컨트롤타워가 명확하지 않다 보니, 기자들도 발표가 나올 때마다 총 확진자가 수가 몇 명인지 각자 계산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또 후생노동성이 오늘 진료의 기준이라는 것을 발표를 했는데, 고열이 나흘 이상 계속되거나, 호흡이 곤란해지면 상담을 받으라고 했습니다.

전날 전문가회의까지 열어서 결정한 내용인데, 또 이렇게 매뉴얼 작성에 치중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앵커]

그리고 지금 크루즈선에선 99명이 추가로 확인됐고 다해서 450명이 넘었지요.

[기자]

일일 검사량을 늘리면서 확진자 숫자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총 454명의 감염이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아직 절반도 검사를 못 끝냈는데 확진자 수는 벌써 12%를 넘어 선 것입니다.

중증 환자는 20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앵커]

그리고 3월에 열리는 도쿄 마라톤은 대폭 축소하기로 했다면서요.

[기자]

3만 8000여 명이 참가하는 도쿄마라톤은 일본 최대 규모의 마라톤 대회입니다.

중국에서 오는 참가자도 상당수가 있습니다.

도쿄도는 일반인 참가 부분을 모두 취소하고 도쿄올림픽 선발전과 겸하게 되는 선수 부문만 일부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도쿄에서 윤설영 특파원이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일 크루즈선 내 한국인 귀국 희망자 이송 추진" 크루즈 탑승자 10%가 '감염'…일본 내 확진자도 증가 추세 미, '자국민 철수' 전세기…미 승객이 전한 크루즈 상황은 배려와 관심에 위로받은 교민들 "가족과 다시 찾아올게요" '일본 내 감염' 뒤늦게 속속 확인…'감염경로 미상' 속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