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배려와 관심에 위로받은 교민들 "가족과 다시 찾아올게요"

입력 2020-02-15 19:15 수정 2020-02-15 20: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 땅을 밟기까지의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죠. 중국 정부와의 협상 그리고 또 주민들의 반발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반대는 오래가지 않았고 교민들은 아산과 진천에서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받았다고 합니다. 한 교민이 저희에게 감사 메시지를 전해왔는데요. 나중에 꼭 가족들과 아산 온천에 놀러 가겠다고 합니다.

김도훈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14일간의 격리 생활은 외출도 면회도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교민들은 임시 생활시설에서 고마움과 또 미안함을 느꼈습니다.

처음엔 주민들이 반발한다는 소식에 걱정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도착한 뒤엔 주변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에 걱정도 금세 녹아내렸습니다.

'힘들 텐데 옆에서 지켜주고 싶다'며 서툰 글씨로 그러나 진심을 담아 쓴 어린이들의 손편지도 힘이 됐습니다.

꼭 필요했던 생활용품과 간식까지 하나하나에 고맙다고 했습니다.

현지에서 농구 감독으로 일하다 입국해 격리된 박종천 감독의 얘기를 직접 들어봤습니다.

[박종천/후베이성 청소년 농구대표팀 감독 : 고사리같은 손으로 쓴 어린이들의 편지나 국민들이 보내주는 많은 생활용품, 간식, 많은 물품들을 보내주셔서 그런 것들이 저희들을 이 안에서 2주 동안 편하게 지낼 수 있는 힘을 주시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아산 시민분들께 정말 너무너무 감사하고요. 저희들이 2주 동안 잘 쉬고 아무 걱정 없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을 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무사히 집으로 돌아가는 교민들을 축하하고 환영하는 주민들의 모습을 보며 다시 찾아오겠다는 약속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박종천/후베이성 청소년 농구대표팀 감독 : 가족들과 함께 아산온천에 꼭 놀러와서 여러분의 감사를 조금이나마 대신하겠습니다.]

그래도 가장 고마웠던 사람들을 누구였을까.

바로 14일 동안 밤낮으로 교민들의 상태를 살피고 응원해준 정부합동지원단 공무원들이었습니다.

[박종천/후베이성 청소년 농구대표팀 감독 : 밤낮으로 보초 서고 있는 경찰관들이나 공무원들 그리고 의료진들. 계속 집에 못가고 똑같이 격리 생활하고 있잖아요. 이분들에 대한 고마움이 크고요.]

(영상그래픽 : 김지혜)

관련기사

"불편한 점보다는 감사하는 마음"…교민들 목소리 독방 쓰고 식사도 방에서…교민이 올린 '격리시설 생활' 1차 우한 교민 366명 '집으로'…14일간 격리 끝나 '환자 어떻게 치료했나' WHO, '잘 정리된' 한국 자료 요청 후베이성 일부 '전시통제'…주민, 꽹과리 치며 "도와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