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제동원' 지우고…사도광산 유네스코 추천 밀어붙인 일본

입력 2022-02-01 20:45 수정 2022-02-01 22:38

마이니치 "관계국 협의 없이 강행"…일 내부서도 비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마이니치 "관계국 협의 없이 강행"…일 내부서도 비판

[앵커]

새해 벽두부터 일본 정부가 막무가내입니다.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해달라는 공식 추천서를 마감시한 직전, 유네스코에 냈습니다. 최소 1140명의 조선인이 강제동원된 역사적 사실을 쏙 빼놓고 말이죠. 일본 안에서도 이래선 안된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김현예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우리의 국무회의와 유사한 각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사도광산을 등재 추천하는 내용이 통과됐습니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의 문화적 가치를 옛 에도 시대로 한정해 조선인 강제동원 역사는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마쓰노 히로카즈/일본 관방장관 : 사도광산 추천에 관한 각의 승인을 얻었습니다. 그리니치 표준시간으로 2월 1일 오후 5시 (파리 유네스코 본부의) 마감시간에 맞춰 추천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당초 일본은 우리 정부의 반대를 의식해 사도광산 추천 연기를 검토했습니다.

하지만 아베 전 총리 등이 "한국과의 역사전쟁을 피해선 안 된다"며 연일 강경 발언을 내놓자 입장을 바꿨습니다.

사도광산 추천을 연기하면 올 여름 참의원 선거에서 보수 지지층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 조차 추천 강행에 대해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마이니치 신문은 "관련국이 이의 제기하면 등재절차를 중단하는 제도는 일본이 난징대학살 등록에 반발하며 생겨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등재 여부를 결정할 때 관계국 협의를 중시하도록 제도를 개편해 놓고 사도광산 건은 한국의 반대에도 강행하는 건 맞지 않다는 겁니다.

세계유산 등록 여부는 전문가 실사와 관계국 의견수렴을 거쳐 내년 6월 결정될 예정입니다.

우리 정부는 민관 합동 TF를 꾸려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일본 정부, '강제노역' 사도광산 오늘 세계유산 추천한다 日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 결정에 서경덕 "강제노역 역사 알리자" [외안구단] 7년 전 "끌려와 일했다"더니…日, 사도광산으로 또 억지 펴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