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알 수 없는 사고 이유?…전동차 낡은 데다 점검도 허술

입력 2018-11-28 21:00

국토교통부 지침에 맞는 사고만 집계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토교통부 지침에 맞는 사고만 집계돼


[앵커]

이렇게 최근 지하철 고장이 잦은 데도 당국에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사고가 났다'는 설명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승객들 불안과 불편은 갈수록 커지는데, 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신아람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은 올해 일어난 1호선에서 8호선의 지하철 사고가 모두 5건이라고 밝혔습니다.

운행 장애는 2건, 화재나 탈선 같은 철도 사고는 3건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민들이 느끼는 것은 사뭇 다릅니다.

[박민권/지하철 이용객 : 사고 며칠 전에 있었잖아요. 그때 이후부터 더 많아진 거 같기도 하고 최근에 좀 더 많아진 것 같아요.]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 모두 국토교통부 기준에 맞는 사고만 집계합니다.

전동차가 멈췄을 경우 상황을 정리하는 데 걸린 시간은 빼고 10분 넘게 지연됐을 경우에 보고됩니다.

승객들은 모든 운행 장애에 대해 보고를 하고,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또 잔고장의 원인으로 먼저 꼽히는 것은 낡은 차량과 시설입니다.

1~8호선 전동차 3551량은 평균 19년 가까이 사용했습니다.

이 중 절반 가량을 20년 넘게 쓰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올해 말까지 지하철 2호선에 대해 200량을 먼저 교체할 계획입니다.

전문가들은 전동차를 30년 정도까지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는데, 잔고장이 나는 것은 철저하지 못한 점검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지하철 7호선 이수역서 열차 고장…출근길 혼잡 공사 측, 자체 조사에선 "위험한 곳에 버튼…120곳 개선해야" 휠체어리프트 추락사…서울교통공사 "보호자 동반 안 한 책임" 출근길 지하철 4호선 1시간 넘게 운행차질…"정상화 시간걸릴듯" '오송역 사고' 우왕좌왕 코레일…"엉터리 안내로 불안 키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