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송역 사고' 우왕좌왕 코레일…"엉터리 안내로 불안 키웠다"

입력 2018-11-28 15:57 수정 2018-11-28 15:59

국회 제출 문건에 고스란히 담겨…"당시 3명 호흡곤란 상황도"
오영식 코레일 사장 재차 사과 "재발방지책 마련"…'소잃고 외양간 고치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 제출 문건에 고스란히 담겨…"당시 3명 호흡곤란 상황도"
오영식 코레일 사장 재차 사과 "재발방지책 마련"…'소잃고 외양간 고치기'

'오송역 사고' 우왕좌왕 코레일…"엉터리 안내로 불안 키웠다"

코레일이 지난 20일 '오송역 단전사고' 당시 상황 전달과 승객 안내, 구호 조치 등에서 미숙한 대응으로 혼란을 키운 것으로 드러났다.

코레일이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한 '오송역 단전사고 관련 개선방안 보고' 문건에는 이 같은 상황이 고스란히 담겼다.

사고 직후 코레일은 끊어진 절연 조가선만 복구하면 상황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성급히 판단해 초기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했다.

조가선은 전차선을 같은 높이로 수평하게 유지하기 위해 지탱해주는 전선이다.

코레일은 당시 운행 중이던 KTX열차의 전기공급장치인 '팬터그래프'와 늘어진 절연 조가선이 접촉되며 단전이 발생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사고 초기 조가선 문제는 파악했지만, 팬터그래프에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을 파악하지 못해 정보전달에 혼선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당시 상황이나 복구 예정시각, 출발 예정시각 등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해 승객들의 불안감이 고조됐다고 코레일은 분석했다.

사후 구호 조치 또한 문제가 많았다.

사고 지점에서 KTX 열차에 타고 있던 일부 승객만 하차시키는 등 일관된 대응을 하지 못했고, 구호물품 배급도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승객들 불만을 키웠다.

사고 1시간여 뒤에는 KTX 열차에 타고 있던 승객 가운데 3명이 호흡곤란을 일으켜 오송역 부역장 등 직원이 현장으로 출동해 우선 구호 조치한 사실도 드러났다.

열차 지연에 따른 고객 안내와 보상 과정에서도 문제점이 드러났다.

사고나 가면 여객상황반에서 역·고객센터 단말기와 승무원 휴대폰으로 사고 발생내역과 고객안내 참고사항 등을 전송해야 하지만, 당시에는 매표직원에게 단말기 공지사항으로 상황을 전송해 대합실 등에 있는 안내직원에게 정보가 즉시 공유되지 못해 혼란을 키웠다.

당시 오송역뿐 아니라 전국의 코레일 이용자들에게 사고 여파가 미치리라는 것이 충분히 예상됐지만, 코레일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코레일톡, 열차 내 영상장치에 이런 안내도 미흡했다.

보상·환불도 1시간 이상 지연됐으며 열차에 아직 타지 않은 예약 승객에 대한 지연, 지연 보상금 수령방법, 환불조치 등 안내 조치도 미흡했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에 출석해 오송역 사고 당시 이런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하고 최근 일련의 사고로 우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재차 사과했다.

국토위에서 의원들은 코레일이 최근 1주일 사이 6건의 열차 관련 사건·사고를 내는 등 안전관리에 허점을 보여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오 사장을 질책했다.

오 사장은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개선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코레일은 이에 따라 비상대응 매뉴얼을 전면 보완·재정비하고 철도 이용객이 사고나 열차 지연 등 긴급상황을 신속히 안내받을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또 열차 지연으로 대체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버스뿐 아니라 택시·콜밴 등 이용 비용도 영수증을 제출하면 추가로 보상하는 등 보상 기준도 강화할 방침이다.

장시간 열차 지연이 발생할 경우 고객에게 생수, 빵, 담요 등 구호물품을 적시에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공사 관련 제도를 개선에 철도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오송역서 서울행 KTX 열차 멈춰…약 2시간 운행 중단 이유도 모른 채 암흑 속 3시간…답답함에 깬 KTX 창문 KTX, 작업 중인 포클레인과 '쾅'…"신호기 조작 실수" 대구역 인근서 SRT 멈춰…1시간 20분만에 동대구역으로 옮겨 출근도 안 하고 연간 수천만원씩…'낙하산' 절반은 비상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