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AI 확산 막으려 '철새에 먹이주기' 한창…효과 있을까

입력 2017-01-28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역대 최악의 AI로 3300만 마리에 달하는 닭과 오리가 살처분됐습니다. 이 AI를 옮기는 매개체로 철새가 지목되는데요. 이리저리 이동하며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걸 막자며, 철새에게 먹이 주기가 한창입니다. AI 확산을 막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상자에 실린 먹이가 도착하자 철새들의 울음소리가 요란해집니다.

철새들의 먹이는 주로 고구마나 볍씨입니다. 방역팀은 이렇게 물 속으로 들어오거나 습지를 찾아 하루에 두번, 모두 1t가량의 먹이를 뿌려주고 있습니다.

지난달 이곳 을숙도 일대에서 AI에 감염된 쇠기러기 사체가 발견되자 시작된 조치입니다.

먹이를 찾아 이동하던 철새 3만마리를 한 곳에 머물게 하는데 성공했고, 이 지역에서 AI도 더 이상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AI 피해 농가가 집중된 서해안에서도 먹이주기가 한창입니다.

자치단체는 물론 환경단체까지 트럭을 동원해 천수만 등 철새도래지에 볍씨를 뿌리고 있는데 더디지만 조금씩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김신환/환경운동가 : (주민들이) 기러기가 우리 동네에 하나도 안 왔다. 어떻게 된 거냐 이렇게 물어봤으니까요.]

하지만 철새 먹이주기를 하는 과정에서 사람을 매개로 AI가 번질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이같은 논란 속에 철새 이동을 막기 위한 힘겨운 노력은 철새가 우리나라를 떠나는 다음달 말까지 계속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AI 피해 심각한데…'철새도래지' 방역 없이 왔다갔다 미국산 계란, 마트 유통 시작…'계란 절벽' 해소할까 포천 AI 고양이 '고병원성'으로 판명…사람 감염 '촉각' 서울대공원, AI 원앙 안락사…천연기념물 '몰살' 위기 두 가지 AI 바이러스, 첫 동시 발생…방역 당국 '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