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붙은 '2차 재난지원금' 논쟁…정부 "어려운 계층만"

입력 2020-08-25 0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치권에서는 긴급 재난 지원금 논의가 다시 불붙고 있습니다. 정부는 당장 논의하기에는 이르다면서도 일부 계층만 지원하는게 맞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에 나온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데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어려운 계층에 대해서 저는 맞춤형으로 주는 게 맞다고 보고요.]

모든 국민에게 줬던 지난 1차 재난지원금과 달리 이번엔 꼭 필요한 계층에 '우선 지급'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재정 여력이 없다는 겁니다.

이미 세 차례나 추경을 하면서 예산을 변경했기 때문에 지난번처럼 지원금을 주려면 "100% 국채 발행에 의존해야 한다"고 홍 부총리는 말했습니다.

이낙연 민주당 의원 등 여권에서도 취약계층을 선별 지원하자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재명 경기지사는 "민주당의 보편복지 노선을 버리고 보수야당의 선별복지 노선에 동조하는 것"이라고 반발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원금 지급은 복지보다는 경제에 중점을 둔 정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최대한 빨리 지원하되, 대상을 선별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논란이 커지자 정부는 방역 상황을 지켜보는 게 우선이라며, 당장 지원금 논의를 하긴 이르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홍남기 "2차 지원금 전체 지급 어려워"…민주당도 '이견' 정치권 2차 재난지원금 논의 급물살…지급 시 대상은? 민주당, 2차 재난지원금 검토…통합당도 '긍정' 반응 "확진자 왔을까 봐 걱정"…우려 속 한숨 나오는 매출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