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기업 호봉제→성과연봉제 추진"…월급 깍일 수도

입력 2014-09-18 22: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공기업도 앞으로는 좀 힘들어집니다. 새누리당이 공기업 직원들의 호봉제를 없애고, 성과연봉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박성태 기자입니다.

[기자]

공기업 입사 7년 차 김 대리는 올해 급여로 5000만원을 받습니다.

내년에는 최소 5200만원이 예상됩니다.

해마다 1호봉씩 오르면서 월급도 많아지게 돼 있기 때문입니다.

새누리당이 공기업 혁신 과제로 이 같은 호봉제를 폐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회사 실적이나 본인 업무평가에 따라 연봉이 더 오를 수도 있지만, 동결되거나 심지어 깎일 수도 있습니다.

[이현재/새누리당 의원 : 방만한 경영 구조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은 자동 승진, 자동 승급되는 제도를 고쳐야 합니다.]

공기업에 임금피크제도 도입할 계획입니다.

공기업은 벌써 반발합니다.

[홍완엽/기업은행 노조위원장 : 왜 이 정권은 정부 정책의 잘못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려고 하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여당은 공기업 부채가 400조 원을 넘어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 분위기입니다.

공기업 개혁안에는 낙하산 인사 방지안과 이른바 관피아 방지안도 포함됐습니다.

그러나 공기업 부실 책임을 놓고 정부와 공기업 노조가 서로 네 탓만 하고 있어 실제 개혁안이 성과를 낼지는 미지수입니다.

관련기사

정부 "공기업, 부채 줄이고 투자는 늘려라" 공무원연금 개혁논의 시동 "부담액 50% 인상, 수령액 감축" 베일 벗기도 전에 '부글부글'…공무원 반발 넘어설까? 역대 정부도 개혁 외치다 용두사미…공무원 연금, 이번에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