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금융당국, 임영록 KB 회장 고발 예정…전방위 압박

입력 2014-09-15 08: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금융당국이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을 퇴진시키기 위한 전방위 압박에 나서고 있습니다. 검찰 고발과 함께 이사회를 통한 사퇴 압박에 들어갔습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주 금요일 금융위원회 전체회의에 나와 자신의 억울함을 소명한 임영록 KB금융 회장.

[임영록/KB금융지주 회장 (지난 12일) : 법적 절차, 행정소송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현직을 유지하시면서요?) 그렇습니다.]

직무정지 3개월이란 중징계에도 쉽게 물러서지 않고 맞설 것이라는 뜻을 분명히 하자 금융당국이 전방위 압박에 나섰습니다.

금융당국은 오늘(15일) 임영록 KB금융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임 회장을 비롯해 주 전산기 교체 과정에서 불법 행위를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는 핵심 관련자 모두를 고발할 예정입니다.

이어 KB금융 전 계열사에 금감원 감독관을 파견합니다.

12일부터 감독관 7명이 배치된 지주사는 물론, 국민은행 등 모든 계열사에 감독관 2, 3명이 파견돼 금융당국의 행정처분 준수 여부를 점검합니다.

사실상 임 회장의 손발을 모두 묶어놓겠단 취지로 해석됩니다.

이사회를 통한 퇴진 압박도 함께 진행됩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직접 나서 KB이사회에 협조를 요청한 만큼 오늘 열리는 간담회에서 임 회장에게 자진사퇴를 권고할지 주목됩니다.

하지만 임 회장이 이사회의 자진사퇴 권고에도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을 경우 금융당국과의 갈등이 장기화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금융당국, KB 모든 계열사에 감독관 … 임영록 사퇴 압박 임영록 KB회장 검찰 고발…전자회사에 감독관 파견 [단독] 검찰, 임영록 회장 수사착수…조만간 소환 검토 금융지주 회장 어떤 자리?…KB금융 내분, 도대체 왜 임영록 회장 직무정지 석 달 중징계…"사퇴 안 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