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내 사퇴 촉구 확산…표결 간다 해도 부결 예상

입력 2014-06-18 17: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한 여론은 국회에서도 점점 악화되는 분위기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여야 입장 알아봅니다.

조민진 기자! (네, 국회입니다.) 새누리당은 대체적으로 문창극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는데, 어제(17일) 오늘 사이 지도부 입장도 상당히 변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사실상, 더 이상 문창극 총리 후보자를 엄호하는 발언은 없는 상황입니다.

오늘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이완구 원내대표조차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 여론을 경청하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는데요.

여당 내에서도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나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인준 표결로 간다 해도 지금 상황으로는 당내에서도 상당수의 부결표가 나올 전망입니다.

그렇게 되면 청문회 통과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이나 정권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인데요.

차기 당권 주자인 서청원 의원도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어제 기자회견에 이어, 오늘은 더욱 직설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당과 국민을 위해, 또 현 정부를 위해서라도 문 후보자 본인이 스스로 판단해 모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게 좋겠다"고 말한 겁니다.

서 의원과 차기 당권을 놓고 경쟁 중인 김무성 의원도 문 후보자의 적극적인 해명을 요구하면서 "국민 여론에 따라 본인의 결단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앵커]

그럼 야당은 어떤가요? 계속 사퇴하라고 했었는데, 공세 수위도 한층 높아진 분위긴가요?

[기자]

네. 새정치민주연합은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는 물론이고,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책임론까지 제기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절대로 용인할 수 없는 총리 후보라는 겁니다.

김한길 새정치연합 공동대표는 오늘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후보자를 환영하는 세력은 이제 일본의 극우세력뿐인 것 같다"며 "어처구니없는 후보자를 국민에게 내민 일 자체가 국민 모독이었고, 대한민국 역사를 모욕한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습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의 자질 문제도 거론했는데요.

"이 후보자는 북풍사건이나 불법 대선자금을 받은 일명 '차떼기 사건' 등 온갖 정치공작 추문에 연루돼 있다"며 대통령이 재고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 당 소속 의원 20여 명은 오늘 국회 본관에서 '일본 총리감인 문 후보자는 즉각 사퇴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펼치고 피켓시위를 벌였습니다.

관련기사

문창극 후보 중대 기로…직접 쓴 '독도 칼럼'도 논란 [여당 발제] 거세지는 사퇴론…문창극 '낙마'로 가나 박 대통령, 문창극 임명동의안 귀국 이후 재가 결정 다시 미뤄진 임명동의안…문창극 '독도 인식'도 논란 새누리당마저 싸늘한 반응…지원군 잃어가는 문창극
광고

JTBC 핫클릭